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정부의 한일정상회담 개최 관련 입장을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일본 정부의 한일정상회담 개최 관련 입장을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 교도통신

관련사진보기


일본이 오는 28~29일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한일정상회담 개최가 곤란하다는 의사를 한국 정부에 전달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이 통신은 24일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아베 신조 총리의 '일정상의 상황'을 이유로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이 곤란하다는 뜻을 한국 정부에 밝혔다고 전했다.

다만 아베 총리가 G20 정상회의 개막 직전에 한일정상회담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한일정상회담) 개최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다"라며 "문 대통령 측이 방침을 바꾼다면 모르겠지만, 지금 이대로라면 보류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아베 총리가 문 대통령과 서서 대화를 나누는 형식으로 단시간 접촉할 가능성은 남아있다"라며 "그 정도는 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 통신은 "한국이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이 받아들일 만한 해결책 제시하지 않으면서 문 대통령에 대한 불신이 강해졌다"라며 "다만 아베 총리가 G20 정상회의 개막식에서 각국 정상을 맞이할 때 문 대통령과 악수하고 인사를 나눌 생각은 있다"라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22일 요미우리 방송에 출연해 한일정상회담과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G20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일정이 꽉 찼다"라며 "시간이 제한돼 있어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싶다"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앞서 일본은 G20 정상회의에서 한국이 별도의 양자회담을 타진했으나, 강제징용 배상 판결 해결을 조건으로 내세우며 확답을 하지 않고 있다.

한국 정부는 최근 한국과 일본 기업의 자발적 출연금으로 재원을 조성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방안을 제안했으나, 일본 정부는 즉각 거부 의사를 밝혔다. 

태그:#문재인, #아베 신조, #한일정상회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