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콩 시민들의 대규모 시위를 보도하는 BBC 뉴스 갈무리.
 홍콩 시민들의 대규모 시위를 보도하는 BBC 뉴스 갈무리.
ⓒ BBC

관련사진보기

 
홍콩 시민들이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완전 철회를 요구하며 다시 시위에 나섰다.

AP, B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21일 홍콩 시민 수천 명이 홍콩 입법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앞서 홍콩 7개 학생회 연합이 송환법 완전 철회, 경찰의 시위대 '폭동' 규정 철회, 시위 과잉 진압 책임자 처벌, 체포된 시위 참여자 전원 석방 등 4대 요구 사항을 내걸었으나 홍콩 정부가 답변하지 않자 시위를 재개한 것이다.

람 행정장관과 스테판 로 경무처장은 지난 12일 시위를 '조직된 폭동'으로 규정했으며, 당시 경찰이 물대포와 최루탄 등을 동원해 시위를 과잉 진압하면서 80여 명이 다쳤다.

홍콩변호사협회도 성명을 내고 "송환법을 철회하지 않고 보류한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의 결정에 대단히 실망했다"라며 "12일 시위 당시 경찰의 과잉 진압을 조사하기 위한 독립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시위대는 오후가 되자 경찰 본부로 향했고, 퇴근길 시민들까지 가세하면서 규모가 더욱 불어났다. 경찰은 본부 주변 도로를 차단하고 바리케이드를 치며 시위대의 진입에 대비했지만, 시위 해산에 나서지는 않았다.

시위에 참여한 한 시민은 "람 행정장관의 사퇴가 현실적으로 어렵더라도 경찰의 과잉 진압에 사과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22일 오전 성명을 통해 "시위대가 경찰 본부 출입문을 막고 계란을 던지며 벽에 낙서를 했다"라며 "또한 경찰에게 기름을 끼얹고 경찰의 눈에 레이저빔을 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위대에 최대한 관용을 보였지만, 시위대의 표현 수단은 불법적이고 비이성적었다"라며 "이러한 불법 행위에 엄중한 후속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6일 200만 명이 참여한 홍콩 사상 최대 규모 시위를 주도했던 시민단체 연합 '민간인권전선'은 오는 26일 홍콩 도심 센트럴 지역에서 또다시 대규모 시위를 전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 단체는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맞춰 시위를 벌여 송환법 사태를 국제사회에 널리 알리고 홍콩 정부를 압박하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태그:#홍콩, #송환법, #캐리 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