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콩의 중국 국가 모욕 금지 조례안 연기를 보도하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갈무리.
 홍콩의 중국 국가 모욕 금지 조례안 연기를 보도하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갈무리.
ⓒ SCMP

관련사진보기


홍콩 의회가 중국 국가 모욕을 처벌하는 조례안의 심의를 미루기로 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20일 홍콩 정부와 입법회는 중국 국가에 대한 모욕 행위에 형사 처벌을 부과하는 조례안을 다음 달(7월) 통과시키려고 했으나, 가을 이후로 연기할 것을 결정했다.

홍콩 정부와 입법회는 중국이 2017년부터 국가 연주 때 모욕적 행위를 하면 실형에 처할 수 있게 한 '국가법'을 홍콩에서도 시행하는 독자적 조례안을 심의해왔다.  

그러나 최근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는 이른바 '송환법'을 추진하다가 시민들의 거센 반발에 밀린 홍콩 정부로서는 이 조례안이 여론을 더 자극할 것을 우려한 것이다.

홍콩 시민과 학생 단체들은 이 조례안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며 애국주의를 강요한다고 비판해왔다. 

앤드루 렁 입법회 의장은 "이번 (송환법) 사태를 진정시킬 시간이 필요하다"라며 "정부와 입법회는 민생과 관련해 많은 과제를 먼저 풀어야 한다"라고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에게 조례안 심의 연기를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앞서 람 행정장관은 송환법 추진 무기한 연기를 결정하고 이번 사태를 공식 사과했으나, 장관직 사퇴와 송환법 완전 철회 요구는 거부하고 있다. 

지난 16일 홍콩 사상 최대 규모의 송환법 반대 집회에 참여했던 홍콩학생연합은 람 행정장관이 송환법 완전 철회를 결정하지 않는다면 시위를 재개할 것이라고 예고하며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태그:#홍콩, #중국, #캐리 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