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현대중공업노조와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이 지난 14일 현대중공업 정문을 출발해 울산시청까지 18km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현대중공업노조와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이 지난 14일 현대중공업 정문을 출발해 울산시청까지 18km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 민주노총 울산본부

관련사진보기

현대중공업이 지난 5월 31일 장소와 시간을 변경해 긴급주주총회를 열고 본사 이전 등을 결정하는 물적분할을 의결한 후 노사 갈등이 봉합되지 않고 있다. 현대중공업노조 우리사주들과 일반주주들이 주주총회 결의 효력 정지 등 가처분 신청과 본안 소송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출하는 등 휴유증이 심각하다.

현대중공업노조는 목소리를 키우기 위해 하청 노동자들의 노조 조직화에 총력을 다 하기로 하고 오는 20일 전 조합원 4시간 파업을 벌인다. 퇴근 시간 울산공장 정문 앞에서 원하청 공동 집회를 열 계획이다.    

특히 노조는 2박3일 순환파업으로 청와대 앞 상경투쟁을 전개하면서 정부의 주주총회 무효 개입을 압박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이 '물적분할을 통한 현대중공업 본사 서울이전이 문재인 정부 때문'이라는 책임론을 들고 나왔다. 

한국당 울산시당은 19일 논평을 내고 "최근 울산시민들이 간절하게 염원했던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물적분할로 신설된 중간지주회사) 본사가 울산에 유치되지 못하고 서울로 가게 됐다"며 "울산의 미래가, 울산의 꿈이 떠나가는 상황에서 울산시민 모두는 비통함에 잠겨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의 시작은 물론 과정과 끝도 모두 무능하고 무책임한 문재인 정권의 잘못이 점철돼 있다"며 "멀쩡한 향토기업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 인수를 떠안긴 것도 문재인 정부요, 주체는 산업은행이었고, 찬성의결권행사도 국민연금이 앞장섰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당 울산시당은 "정부가 추진하던 중대 국가 현안임에도, 또 극단적 대립과 갈등으로 울산이 죽어가는 데도 정부는 수수방관했고, 청와대는 일언반구하지 않았다"며 "한국조선해양 본사 이전으로 향후 발생되는 모든 피해와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은 전적으로 문재인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14일 시청 접견실에서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박근태 지부장 등 집행부와 면담을 하고 "현대중공업 본사 이전에 대해 시에서도 큰 노력을 했지만 시민들의 염원과 달리 본사 이전이 결정돼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합원의 고생 부분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에 당부하고 싶은 말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지만 평화적인 대화를 통해 서로 간의 원만한 해결책을 찾아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현장에서도 물리적인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조 집행부에서 최대한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태그:#현대중공업 물적분할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