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저지 시민대책위원회는 12일 오전 11시 대전시청북문 앞에서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부결 촉구 집회'를 진행했다. 약 7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집회는 대전시가 추진중인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도시계획위원회의 부결를 촉구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오는 14일 대전시는 도시계획위원회를 통해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을 심의한다. 이는 지난 2018년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민간특례사업 추진을 하지 말 것을 권고받은 사업이다. 하지만 도시계획위원회는 이런 시민들의 의사에도 월평공원 정림지구 특례사업을 지난 5월 조건부 가결 시켰고, 갈마지구 특례사업에 대한 심의를 앞두고 있다. 

문성호 월평공원대규모아파트 저지시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공론화로 결정된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부결되어야 하며, 숙의 민주주의를 부정할 근거는 누구에게도 없다"고 일갈 했다. 더불어 "대전시장은 도시계획위원회라는 이름 뒤에 숨어 시민과의 약속을 파기하지 말기를 바라며, 시정을 책임지고 있는 위치에서 약속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을 촉구했다. 
 
.
▲ 집회현장사진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노원록 민중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숙의민주주의를 통해 결정된 내용이 방기되고 있는 상황을 강력히 규탄했다. 그는 "시민의 뜻이 무시당하는 사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월평공원 지키는 길에 함께 하겠다"라고 선언했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대전시는 도시계획에 대한 철학이 부재하다"라며 "철학없는 시정은 바른 길을 갈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개발과 보전은 오래된 가치 싸움"이라며 "이제는 개발이 아닌 보전의 길로 대전시정을 이끌 철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 김수왕 땅콩 과장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월평공원을 때문에 이사를 왔다고 소개한 김수왕 갈마마을도서관 땅꽁 관장은 "아름다운 생태보고인 월평공원은 주민들에게 쉼터이며 어머니 품같은 곳"이라며 "꼭 지켜달라"라고 호소했다.  

천주교대전교구 생태위원장인 임상교 신부는 "정책 결정자들이 책임성을 가지고 판단해야 하며, 주권자인 시민의 의사를 무시하는 결정에는 상응하는 책임이 따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대전시도 이런 책임에 자유로울 수 없으며 자본이 아닌 민주적 가치를 가지고 판단해달라"라고 덧붙였다.  
 
.
▲ 발언중인 임상교 신부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이기동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월평공원 특례사업에 대한 공론화절차는 대전시가 진행한 것"이라며 "이런 과정으로 도출한 결과조차 지키지 못하는 시장은 시장으로서 자질이 없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시장은 도시계획위원회가 시민의 의사를 반영할 수 있도록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
▲ 이기동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시민대책위는 집회에 발언을 마치고 '약속을 지켜라'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대전시와 도시계획위원회가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달라는 의미로, 손바닦에 물감을 이용해 '약속을 지켜라'라는 글씨를 새겼다. 퍼포먼스가 끝나고 현수막을 들고 모두 기념촬영을 진행했다.
 
.
▲ 약속을 지켜라 퍼포먼스모습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
▲ 약속을 지켜라 퍼포먼스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태그:#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날로 파괴되어지는 강산을 보며 눈물만 흘리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자연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시면 함께 눈물을 흘리고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기! https://online.mrm.or.kr/FZeRvcn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