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김장용 교육장을 비롯한 예산교육지원청 관계자와 정용 총지배인 등 리솜스파캐슬 관계자가 업무협약을 맺은 뒤 파이팅을 하고 있다.
 김장용 교육장을 비롯한 예산교육지원청 관계자와 정용 총지배인 등 리솜스파캐슬 관계자가 업무협약을 맺은 뒤 파이팅을 하고 있다.
ⓒ <무한정보> 김두레

관련사진보기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충남 예산군과 예산교육지원청이 민·관·학 협력 마을 교육을 추진한다. 마을의 다양한 자원을 발굴해 학교와 연결하고 학교와 교육지원청, 지자체와 시민사회 등이 협력하는 교육생태계를 만든다는 것. 

이는 지난해 예산교육지원청이 충남행복교육지구 공모사업에 선정된 '예산행복교육지구 사업'으로, 지난해부터 2022년까지 5년 동안 지역인재를 함께 키우기 위한 민관 교육협력 사업이다. 예산군과 충남도청은 매년 3억3천만 원씩 15억 원의 교육경비를 지원할 예정이며, 충남교육청 지원금 등을 합한 전체 사업비는 21억 원이다. 

예산교육지원청은 지난 5월 31일 호반호텔&리조트 덕산리솜스파캐슬과 '예산행복교육지구 마을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덕산리솜스파캐슬은 앞으로 예산교육지원청의 마을 교육과정운영에 협조해 수영체험 프로그램 운영 및 숙박 시설 활용을 지원한다. 예산교육지원청은 마을 교육을 위해 덕산리솜스파캐슬 외에도 아그로랜드 태신목장과 극단예촌 등과 함께 업무협약을 맺어 왔다. 

예산행복교육지구 사업은 크게 ▲공교육 혁신지원 ▲마을 교육 활성화 ▲마을 교육 생태계 조성을 주요 과제로 삼는다. 

공교육 혁신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마을 교육과정을 개발하며 그 기반을 마련한다. 마을의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을 체험처로 삼아 학교와 연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특히 올해부터 추진하는 마을 교육과정 지원에는 아그로랜드 태신목장과 극단예촌 등 군내 33개 업체와 123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마을 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교와 교육지원청, 지자체, 시민사회가 힘을 모아 학생들이 마을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구체적으로 매헌윤봉길월진회, 향교, 추사기념관, 내포문화숲길, 세상놀이연구소, 황새공원 등 주민이 운영하는 마을 학교를 중심으로 마을 축제와 박람회 등을 열어 주민과 마을이 하나 되도록 한다. 

마을 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마을교육협의체조직 운영을 통해 가정, 학교, 사회 등 교육공동체의 협력체제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군과 교육지원청, 교사, 학부모, 지역 인사들이 참여하는 실무 협의회를 만들어 공동체 문화를 확산한다는 목표다. 

김장용 교육장은 "가장 좋은 학교는 마을과 학교의 경계가 없는 학교이고, 가장 좋은 교육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이라는 말이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마을 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주요 사업으로 설정했다"며 "우리 지역의 다양한 마을 교사와 기관이 행복 교육지구 운영에 협조하는 가운데 마을 교육공동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도 민·관·학이 협력해 학생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 예산군에서 발행되는 <무한정보>에서 취재한 기사입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