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오후 국회 국기 게양대 앞에 섰다. 황교안 대표는 '민생투쟁대장정-국민 속으로'의 지방 일정을 모두 마쳤다. 국회로 돌아온 그는 패스트트랙 사과 및 철회가 없을 경우 투쟁을 계속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 "투쟁 계속" 외친 황교안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오후 국회 국기 게양대 앞에 섰다. 황교안 대표는 "민생투쟁대장정-국민 속으로"의 지방 일정을 모두 마쳤다. 국회로 돌아온 그는 패스트트랙 사과 및 철회가 없을 경우 투쟁을 계속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 곽우신

관련사진보기



"이 나라를 반민주의 길로 가게 할 수 없다. 투쟁을 계속해 나가겠다."

장외투쟁 지방일정을 마치고 국회로 돌아온 황교안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 대표의 '일성'은 또 한 번의 장외투쟁 예고였다. 정부‧여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사과하고 철회한다면 언제든 국회로 복귀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계속해서 장외투쟁을 이어갈 뜻을 밝힌 것이다.

황교안 대표는 24일 오후 '민생투쟁대장정-국민 속으로'의 마지막 일정을 마치고 국회로 돌아왔다.  2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열리는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규탄대회가 공식적인 마지막 장외투쟁 일정이지만, 실질적인 현장 순회는 이날로 끝났다.

이날 황 대표는 새벽 경기도 성남시 인력시장 방문을 시작으로 평택항마린센터에서 미세먼지 관련 현황 브리핑을 듣고, 수원시 광교 지역에서 임대아파트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어 비공개로 서울시의원 및 당협위원장들과 회동을 갖고, 노량진 '컵밥 골목' 등을 돌아봤다.(관련기사: 임대아파트 세입자들 앞에서 "집값 떨어져 문제"라는 황교안)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노량진의 한 점포에서 치킨과 사이다를 나누며 공무원 시험 및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 악수하는 황교안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노량진의 한 점포에서 치킨과 사이다를 나누며 공무원 시험 및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 곽우신

관련사진보기



그의 마지막 공개 일정은 노량진 호프집에서 공무원 시험 및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과 치킨에 사이다를 마시며 이야기하는 자리였다. 이 자리에서 그는 "청년들과 함께하는 정당이 될 수 있도록, 젊은 정당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사이다를 잔에 따라 건배했다.

"패스트트랙 철회하고 사과하면 국회로 돌아갈 것"

청년들과의 만남을 마치고 국회로 버스를 타고 온 황 대표는 "오늘로 민생투쟁 대장정은 마치게 된다. 그러나 이것이 끝이 아니다"며 "서민들을 챙기고, 국민들의 민생을 살피는 이 일들은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아직 우리에게 숙제가 남았다. 패스트트랙에 올린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안이 이대로 가게 할 수 없다"면서 "필요하면 장외투쟁을 계속 이어나갈 수도 있다. 이 정권이 반드시 잘못된 정책에 대해 사과하고, 철회하고, 같이 미래로 나가자고 해주시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부가 장외투쟁의 원인을 제공한 만큼 패스트트랙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장외투쟁을 유야무야 마무리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오전 평택항마린센터 전망대에서 평택시 관계자로부터 미세먼지 현황과 대책에 대해 브리핑을 듣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민생투쟁대장정'의 일환으로 평택을 방문했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중국과의 미진한 협력, 탈원전 정책 등을 들어 현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을 비판했다.
▲ 평택에서 미세먼지 브리핑 듣는 황교안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오전 평택항마린센터 전망대에서 평택시 관계자로부터 미세먼지 현황과 대책에 대해 브리핑을 듣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민생투쟁대장정"의 일환으로 평택을 방문했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중국과의 미진한 협력, 탈원전 정책 등을 들어 현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을 비판했다.
ⓒ 곽우신

관련사진보기



그는 "이번 장외투쟁을 통해 국민들에게 진정성을 보여드릴 수 있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황 대표는 보수결집에는 성공했지만 외연확장에 실패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한 번의 대장정으로 모든 걸 다 얻거나 이룰 수는 없다"며 "결과적으로 외연확장에 아쉬움이 있었다고 평가한다면, 그것도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고 답했다. "앞으로 행보에 우리 사회의 통합과 화합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다짐도 덧붙였다. 

일정이 진행될수록 현장에서의 발언 수위가 강해진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그는 "현장상황에 따라 이야기가 강해질 수밖에 없었다"면서 "그 과정에서 부적절한 말이 있었거나 과도한 말이 있었다고 한다면, 이해를 부탁한다"고 양해를 구했다. 이어 "어려운 국민들 볼 때마다 정말 참기 어려운 고통을 느끼면서 지냈다. 밤에 하루를 돌이켜보면서 잠을 이루지 못한 날도 많았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으로 부산 자갈치 시장 앞 출정식을 꼽았다. 당시 그는 현장에서 지지자들이 보수통합 등을 주문하는 목소리에 잠시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인사만 하고 출발해야 하는데 (현장에서) 여러 말씀들을 해주셨다"라며 "시민들 이야기를 들으며 속으로 잠깐 울컥하더라"라고 회고했다. 이 과정에서 황 대표는 잠시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종교 갈등으로 비화된 합장 논란... 황교안 "그날 행사에 진정성 있게 참여"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오후 국회 국기 게양대 앞에 섰다. 황교안 대표는 '민생투쟁대장정-국민 속으로'의 지방 일정을 모두 마치고 기자들 앞에서 그간의 소회를 전했다.
▲ 민생투쟁대장정 마친 황교안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오후 국회 국기 게양대 앞에 섰다. 황교안 대표는 "민생투쟁대장정-국민 속으로"의 지방 일정을 모두 마치고 기자들 앞에서 그간의 소회를 전했다.
ⓒ 곽우신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황 대표는 본인의 '합장 거부'를 두고 대한불교조계종과 한국기독교총연합회(아래 한기총)가 갈등을 빚고 있는 데 대해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앞서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는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에서 황 대표가 합장을 하지 않는 것을 두고 "남을 존중하고 포용하기보다는 나만의 신앙을 우선으로 삼고자 한다면 공당의 대표직을 내려놓고 자연인으로 돌아가 독실한 신앙인으로서 개인의 삶을 펼쳐 나가는 것이 오히려 황 대표 개인을 위해 행복한 길이 될 것"이라고 꼬집은 바 있다.

그러자 한기총에서는 "의례를 빌미로 황교안 대표의 사퇴를 운운하는 것은 불교의 지휘부가 좌파의 세상으로 가려는 것 아닌지 의심된다"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저는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며 "내 신앙이 귀하면, 또 다른 종교, 다른 신앙도 귀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다른 종교를 폄훼하거나, 그분들을 가볍게 생각하는 건 전혀 없다"며 "(봉축 법요식에) 진정성을 가지고 참여했고, 또 그렇게 하려고 노력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보완하기 위해서 그분들 말씀을 잘 수용하고, 화합의 길로 갈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앞으로 그런 일에 더욱 유념하면서, 종교 생활하는 분들이 다 존중받는 사회로 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태그:#황교안, #장외투쟁, #자유한국당
댓글3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