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부산경남

포토뉴스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대통령묘역에서 '고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이 열리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 엄수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대통령 묘역에서 권양숙 여사와 노건호씨 등 유가족과 김정숙 여사, 문희상 국회의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추모객들이 참배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새로운 노무현'들이 모였다.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 대통령묘역에서 열린 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는 1만7300여 명이 운집했다.
 
이날 봉하마을에는 아침부터 참배객들이 줄을 이었다. 마을 주차장은 물론 농로까지 차량이 꽉 차서 봉하마을 입구로부터 1km 떨어진 지점에 임시주차장이 마련됐다. 자연스럽게 이 길을 따라 참배행렬이 이어졌다.
 
추도식은 이날 오후 2시부터 1시간 30분 가량 묘역 옆 잔디광장에서 진행됐다. 사회는 유정아 전 노무현시민학교 교장이 맡았다.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와 부시 전 미국 대통령,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등이 참석했다.

각 정당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참석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민생투쟁대장정 일정으로 불참한 황교안 대표를 대신해 별도의 추모단을 참석시켰다. 

환호 속 무대 오른 부시 "함께 추도할 수 있어 영광"
 
권양숙 여사 위로하는 부시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엄수된 '고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에서 추도사를 마친 뒤 권양숙 여사를 포옹하며 위로하고 있다. ⓒ 유성호

 인사말은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씨가 맡았다. 그는 "10주기를 맞아 추도식을 찾아주신 영부인님, 국회의장님, 국무총리님, 내외빈 여러분, 재단 회원 여러분, 참석자 분들, 그리고 멀리서도 항상 응원해 주시고 힘을 모아 주시는 지지자 여러분, 이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 올립니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특히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을 향해 "멀리서 찾아주셔서 특별히 감사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라고 했다. 이어 "돌아가신 아버님께선 항상 부시 대통령의 지적 능력과 전략적 판단에 대해 감탄하시곤 하셨습니다. '짚어야 할 것은 반드시 짚고, 전략적 사안의 핵심을 놓치는 법이 없다'며 경탄 하시던 것을 개인적으로 여러 번 들었습니다"라며 "아버님과 부시대통령, 두 분께선 재임기간 중 참으로 많은 일을 함께 일구어 내셨습니다. 두 분이 계시는 동안 한미관계는 새로운 단계로 발전 되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노씨는 "아버님은 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신념으로 정치적 삶을 채우셨습니다. '깨어있는 시민' 그리고 그들의 '조직된 힘'에 대한 믿음은 고인께서 정치를 포기하지 않도록 하는 신조였습니다"라며 "한국은 이제 아시아 최고의 모범 민주주의 국가입니다. 한국의 깨어있는 시민들은 이제 한반도를 평화로 이끌고, 다양한 아시아 사회를 포용하며 깨워 나갈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조지 부시, 노무현 대통령 추도식 참석 조지 부시 전 미국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노무현 대통령 묘역 참배하는 부시 전 대통령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조지 부시, 노무현 대통령 추도식 참석 조지 부시 전 미국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고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해 김정숙 여사, 권양숙 여사와 함께 추도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이어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환호 속에 무대에 올랐다. 그는 "고 노무현 대통령의 삶을 여러분들과 함께 추모할 수 있어서 크나큰 영광"이라면서 "노무현재단을 비롯해 추도식을 준비해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을 회상하며 "저희는 물론 의견의 차이는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의견의 차이는 한미동맹에 대한 중요성 그리고 공유된 가치보다 우선하는 차이는 아니었습니다"라며 "저희 둘은 이 동맹을 공고히 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노 대통령 임기 중, 대한민국은 이라크 자유수호 전쟁에 참여해주신 주요한 동맹국"이라며 "미국은 이라크 자유 수호 전쟁에 대한민국의 기여를 잊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은 "노 대통령이 생을 떠나실 때 작은 비석만 세우라고 했지만 그럼에도 여러분이 이 자리에 함께 해준 것에 깊은 감사드립니다"며 "소중한 추모의 마음이 추도식에 전달되고 있습니다. 수천 명이 모여 그에게 경의를 표하고 있습니다. 이 엄숙한 자리에 함께 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재차 밝혔다.
 
부시 전 대통령은 출국 일정 때문에 추도식을 끝까지 함께 하지 못하고, 참배를 마친 뒤 곧바로 봉하마을을 떠났다.

"꿈꾸던 세상 향해, 멈추거나 되돌아가지 않겠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사 문희상 국회의장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대통령묘역에서 열린 '고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에서 추도사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노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이었던 문희상 국회의장은 추도사에서 "노무현의 그 꿈을 향해 다시 전진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지난 10년을 통해 잠시 멈출 수는 있어도 결국 '역사는 진보한다'는 명제가 참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라며 "분명하게 기억하지 않는다면 두 번 잃는 것입니다"라고 했다.
 
문 의장은 또한 "당신을 영원히 기억하기 위해 이제 우리는 '새로운 노무현'을 찾으려 합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사람 사는 세상'을 향해 포기하지 않는 강물처럼 가려고 합니다"라고 말했다.
 
 
이낙연 총리,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사 이낙연 국무총리가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대통령묘역에서 열린 '고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에서 추도사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이낙연 국무총리는 "대통령님은 존재만으로도 평범한 사람들의 희망이셨습니다"라며 "대통령님의 도전은 보통 사람들의 꿈이었습니다. '사람 사는 세상'을 구현하려는 대통령님의 정책은 약한 사람들의 숙원을 반영했습니다. 사람들은 처음으로 대통령을 마치 연인이나 친구처럼 사랑했습니다"라고 했다. 
 
이 총리는 이어 "대통령께서 꿈꾸시던 세상을 이루기까지는 갈 길이 멉니다"라면서 "그래도 저희들은 그 길을 가겠습니다. 대통령님을 방해하던 잘못된 질서도 남아 있습니다. 그래도 저희들은 멈추거나 되돌아가지 않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정영애 노무현재단 이사는 "10주기가 주는 마음의 묵직한 울림이 다들 있으실 걸로 압니다만 대통령님의 마지막 당부처럼 이제는 슬픔과 미안함, 원망을 내려놓고 노무현 대통령이 우리에게 남긴 과제를 실천하고 실현해야 할 때"라며 "10주기를 계기로 그분의 이름이 회한과 애도의 대상이 아닌 용기를 주는 이름, 새로운 희망과 도전의 대명사로 우리 안에 뿌리내리길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모친상으로 추도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날 추도식에서는 가수 정태춘씨가 <92년 장마 종로에서>와 <떠나가는 배>를, 노래를찾는사람들이 <상록수>를 불렀다. 참가자들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함께 불렀다.
 
추도식을 마친 뒤엔 묘역 참배가 이어졌다. 헌화·분향은 권양숙 여사와 노건호씨, 정영애 이사가 먼저 했고, 이어 김정숙 여사, 고 김대중 대통령의 유족대표로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이 참배했다.
 
문희상 의장과 이낙연 총리에 이어 김원기·임채정 전 의장, 한명숙 전 총리가 참배했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오신환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유성엽 원내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가 차례로 참배했다.
 
진영 행정안전부장관, 유영민 과학기술통신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이어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복기왕 정무비서관이 뒤를 이었다.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과 박성호 경남도 행정부지사,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허성곤 김해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등이 헌화분향했다.
 
이날 추도식에는 자유한국당 조경태 최고위원이 함께 했다. 묘역 입구에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보내온 조화가 놓였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항소심 재판 출석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노무현재단은 이날 추도식 참석자들을 위해 모자 8000여 개, 의자 3000여 개를 마련했다. 또 봉하마을 방앗간 마당에서는 참가자들에게 국밥 3000여 그릇을 제공하기도 했다.
 
사저에서 환담 나누기도 ... 초상화 선물 전달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그린 노무현 대통령 초상화. ⓒ 노무현재단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오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앞서 노무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노무현 대통령 초상화를 권양숙 여사에게 선물하고 있다. ⓒ 노무현재단 제공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오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앞서 노무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하자, 권양숙 여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과 조지 부시 전 대통령의 모습을 새긴 판화작품을 선물하고 있다. ⓒ 노무현재단 제공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오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앞서 노무현 대통령 사저를 방문, 권양숙 여사로부터 10주기 특별 티셔츠를 선물 받고 기뻐하고 있다. ⓒ 노무현재단 제공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오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앞서 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 노무현 대통령 손녀 노서은 양으로부터 서재를 안내 받고 있다. ⓒ 노무현재단 제공
  
추도식에 앞서 노무현대통령의집(사저)에서는 권양숙 여사와 김정숙 여사, 부시 전 미국 대통령,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이해찬 대표, 노영민 비서실장,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관 대사 등이 환담을 나눴다.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은 로라 부시 여사의 안부를 묻는 권양숙 여사에게 "2005년 11월 17일 경주에서 한미정상회담 이후 양 정상 내외가 가졌던 오찬을 로라 여사가 좋은 기억으로 떠올리곤 한다"고 인사를 전했다.
 
김정숙 여사가 최근 양친과 장모를 여읜 부시 전 미국 대통령에게 조의를 표하자 "오전에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도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슬프기보다는 감사한 마음이었다고 말씀드렸다. 정말 좋은 아버지셨다"며 "임종 때 아버지가 마지막으로 나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남기셨다"고 화답했다.
 
이어 부시 전 대통령은 "제가 큰 위험을 무릅썼는데, 그건 바로 화가가 된 일"이라는 농담과 함께 권양숙 여사에게 직접 그린 노무현 대통령 초상화를 선물했다. 그러면서 "인권과 모든 국민의 기본권을 존중하고 헌신한 노무현 대통령을 생각하며 그렸고, 그런 것들이 국경을 넘어 북한에도 전달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소개했다. 또 "노 전 대통령은 미래를 바라보았던 선구자이자 친절했던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권양숙 여사는 답례로 두 손을 맞잡은 노무현 대통령과 부시 전 대통령의 모습을 새긴 판화작품과 노무현재단이 제작한 10주기 특별 티셔츠를 선물했다.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서 추모객들이 노 전 대통령의 생전 모습을 전시한 사진을 둘러보고 있다. ⓒ 유성호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장 향하는 시민들 노무현 대통령 10주기인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해 많은 시민들이 입장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 참석 행렬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이 열리는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많은 시민들이 추도식장에 입장하기 위해 길게 줄 서 있다. ⓒ 공동취재사진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 참석 행렬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이 열리는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많은 시민들이 추도식장에 입장하기 위해 길게 줄 서 있다. ⓒ 공동취재사진
태그:#노무현, #부시, #권양숙, #김정숙, #문희상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