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천해성 통일부 차관 (자료사진)
 천해성 통일부 차관 (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일관되게 노력하고 있다"면서 "남북관계는 복원을 넘어 새로운 발전 과정으로 진입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한반도에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통해 평화가 번영을 이끄는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신한반도 체제 추진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번영 정책

북미 하노이 회담이 결렬되면서 남북관계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통일정책을 평가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민족통일국민운동본부와 국회의원 이석현이 공동 주최해 열린 한반도평화통일포럼이 22일 오전 국회의사당 본관 3층 316호에서 열렸다.

이석현 의원은 환영사에서 "한반도 평화와 통일로 가는 길이 험난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는 요즘"이라면서도 "앞으로 나아갈 길이 험하다고 왔던 길을 되돌아 갈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격려사를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대한민국에게 다가온 큰 기회"라면서 "하지만 역사의 결실은 결코 저절로 주어지지 않는다. 대한민국이 중심을 잡고 응전해 나가야 할 우리의 역사"라고 지적했다.

이종걸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한반도의 비핵화 평화와 번영은 외교적 노력과 정치적 결단만으로 이뤄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 "남북한 간의 교류와 협력의 큰 물길이 열려도 분단 상황 하에서 상호 적대 행위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남북한 간의 이질감과 상호불신은 상당히 심각하다. 시민단체는 이를 극복하고 통일의 기반을 확산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원웅 광복회 회장 당선자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결렬로 북미는 물론 남북대화가 교착된 상황인 작금의 정국에서 우리 정부가 돌파구를 찾기가 가장 난감하기도 할 것"이라면서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을 포함한 단계적 제재완화를 거듭 미국을 설득해야 하며 동시에 조속한 3차 북미회담 개최 의지도 끌어낼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송영길 의원은 축사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신한반도 체제가 주도적으로 준비될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그 소임을 다하겠다"면서 "평화가 곧 경제인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를 열어 동북아 평화가 우리 경제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 했다.

민족통일국민운동본부 윤소년 총재는 인사말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길로 나아가는 길이 순탄치 않다"면서 "그 어느 때보다 우리 시민사회 모두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번영정책" 특강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이날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번영정책'이라는 제목의 특강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일관되게 노력, 남북관계는 복원을 넘어 새로운 발전과정으로 진입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남북공동선언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남북관계 진전이 가속화 되고 한반도에 실질적인 평화가 정착되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한반도에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통해 평화가 번영을 이끄는 평화가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신한반도 체제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천 차관은 분야별 남북관계 주요 성과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이와 관련 "남북대화 정례화 및 남북관계 제도화 기반이 마련됐다"면서 "남북 간 상시협의 체계도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반도 공동번영을 위한 기틀 마련을 위한 한강하구 공동 조사등 그동안의 주요 성과를 말한 후 "남북 경제협력과 한반도 평화정착의 선순환 과정에서 남남갈등 완화, 남북통일에 우호적인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천해성 차관은 향후 정책방향과 관련해서는 "남북 간 신뢰와 상호 존중에 기반 평화공존과 공동번영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면서 "남북공동선언을 충실히 이행, 남북정상회담 개최의 우호적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남북관계 진전과 비핵화 과정의 긍정적 선순환을 통해 비핵 평화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상호 진전을 추동하는 구도를 보다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그 과정에서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국민들의 공감대를 확보하겠다"면서 "미국 등 관련국 및 국제사회와 우리의 한반도 구상을 긴밀하게 공유 국제적인 지지 속에 한반도 정책이 추진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천 차관은 이와 함께 "대북정책과 남북관계 현안에 대한 다양한 국민의 목소리를 수렴, 정책에 반영하고 국회와 관련 상황을 긴밀히 공유하면서 초당적 지지와 협력을 확보하겠다"면서 "이념 세대를 포괄하는 국민 참여형 사회적 대화를 전국 단위로 실시, 한반도 평화 번영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 확산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 사법정의국민연대 조관순 단장은 참석자 발언을 통해 평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조 단장은  "북한동포 사랑운동으로 전쟁 없는 한반도를 만들어야 하며 항구적 평화가 정착되고 궁극적으로는 평화통일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이 같은 역할은 우리 시민사회 단체들이 앞장서 이끌어야 할 것"이라면서 시민사회 단체의 역할을 주문하면서 눈길을 끌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신문고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천해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화물차는 굴러가는게 아니라 뛰어서 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화물칸도 없을 수 있습니다. <신문고 뉴스> 편집장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