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자료사진)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자료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과장·침소봉대·짜깁기로, 과거사 '조작' 위원회라는 말을 들어도 무색하다."

<조선일보> 출신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비례)이 2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한 말이다. 지난 20일 '장자연 리스트' 사건과 관련한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발표에 대한 반발이다.

검찰 과거사위 발표에 따르면, <조선일보>는 2009년 경찰의 '장자연 리스트' 수사에서 방상훈 사장을 보호하기 위해 당시 경영기획실장이었던 그(강효상)를 중심으로 대책반을 꾸린 것으로 밝혀졌다. 또 그 대표적인 사례로 이동한 당시 사회부장(현 조선뉴스프레스 대표)이 조현오 경기경찰청장을 찾아가 "이명박 정부가 우리 <조선일보>하고 한번 붙자는 겁니까"라고 협박한 사실도 거론했다. (관련기사 : '장자연 사건' 10년 만에 "조선일보" 못박았지만...)

이에 대해 강 의원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발하고 나선 것. 그러나 그는 근거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다만, 검찰 과거사위에서 사실을 조작해 발표한 결론을 언론이 그대로 받아쓰고 있다고만 비난했다.

강 의원은 구체적으로 "정권이 바뀌면 과거사위원회를 다시 재조사하는 위원회가 설립되지 않을까"라며 "홍위병 언론을 내세워서 (과거사위 발표를) 받아적게 하는,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가 되고 있는데 이건 나라도 아니고, 언론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중 기자회견도 예고했다. 그는 회의 후 관련 질문을 받고 "이따 기자회견을 하기로 했으니까 그때 다 말하겠다"며 "아직 (기자회견) 시간은 못 정했지만 오늘 안에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 의원의 입장은 전날 <조선일보>의 공식입장과도 궤를 같이 한다. <조선일보>는 지난 20일 "수사 외압을 받았다는 조현오·강희락 전 청장의 주장은 명백한 허위"라며 "수사에 외압을 행사한 것처럼 단정적으로 발표한 검찰 과거사위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고, 사실을 바로잡고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강효상, #장자연, #조선일보, #자유한국당, #검찰 과거사위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