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미교착 돌파구 마련 '한미공조'... 트럼프 방한 메시지 주목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달 하순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방한,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한다.

1년 7개월여만의 두 번째 방한이자 2개월여만의 한미 정상회담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미국의 북한 선박 압류 등 북미 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하노이 노딜' 이후의 교착국면을 타개, 비핵화 대화 재개를 위한 한미 양국 간 공조 방안에 대한 모색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달 하순 일본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 참석과 맞물려 한국을 방문,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미 백악관이 15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했다.

다만 백악관은 구체적인 방문 일자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G20 정상회의는 6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 외교경로를 통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은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를 이루기 위한 노력에 대해 긴밀한 조율을 이어갈 것이라고 백악관은 전했다.

한미 정상은 이와 함께 한미 동맹과 양국 국민 간 우호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할 것이라고 백악관은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지난 2017년 11월 7∼8일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데 이어 취임 후 두 번째 방한이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주한미군 기지 방문, 현충원 참배, 국회 연설 등의 일정을 소화했으며, 문 대통령과 함께 비무장지대(DMZ)를 헬기로 동반 방문하려 했다가 기상 문제로 일정을 취소한 바 있다.

한미 정상회담은 문 대통령이 지난달 11일 백악관을 방문해 개최된 이후 약 두 달여 만에 열리는 것이다.

한반도 문제를 둘러싼 각국 정상외교가 분주하게 전개되는 가운데 한미 정상이 두달여 만에 다시 북핵 해법 등을 놓고 머리를 맞댐에 따라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북미 간 교착·긴장 국면에 돌파구를 마련하는 모멘텀이 될지 주목된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어떠한 메시지를 내놓을지도 관심을 모은다.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두 차례에 걸친 북한의 발사에도 불구, 일단 자극적인 맞대응을 자제한 채 '톱다운 대화'의 문을 열어 놓고 있으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제시한 '연말 시한'에 매달리지 않고 빅딜론을 고수하며 최대압박 전략을 견지하겠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두번째 발사가 이뤄진 직후인 지난 9일에는 "상황을 매우 심각하게 주시하고 있다"며 불만을 드러냈으나, 그다음 날인 10일 "신뢰 위반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수위를 조절하는 등 북한 달래기를 시도하며 추가도발 차단에 나선 바 있다.

이와 함께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한미 방위비 분담금 문제와 한미 간 경제·통상 현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및 한미 정상회담 개최는 같은 시간에 양국에 의해 각각 발표됐다.

hanks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트럼프, #방한, #한미정상회담, #정상회담, #문재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