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 여학생이 만든 이색 조형물이 미국 아이비리그 명문대 중 하나인 브라운대에 영구 설치돼 화제가 되고 있다. 이 대학 공공미술위원회(Public Art Committee)가 승인한 영구 설치 작품 중 첫 번째 '학생 디자인 조형물'이어서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주인공은 이 대학 컴퓨터공학과(Security 전공) 4학년 박경혜(Linda Park)씨로 한국 유학생이다. 박씨는 '무한한 가능성'(Infinite Possibility)이란 이름을 가진 해시계를 디자인 공모전에 출품해 지난 7일 이 대학 공과대 앞에 설치하게 되었다. 박씨가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팀원들과 2년 넘게 공동 작업하여 길이 4.5m, 높이 1.2m에 달하는 명작을 완성했다. 25일 이 조형물의 공식 준공식이 열린다.
 
박경혜 씨가 아이디어를 내 급우 셋과 함께 제작한 해시계 조형물.
▲ 해시계 조형물 설치 준비 박경혜 씨가 아이디어를 내 급우 셋과 함께 제작한 해시계 조형물.
ⓒ News from Brown

관련사진보기

 
해시계는 뫼비우스 띠 모양이고 겨울을 제외하고는 정오에, 겨울에는 낮 11시에 햇빛이 구조물에 뚫린 작은 구멍을 통과해 구조물의 안쪽 표면을 비춘다. 이 안쪽 표면에는 숫자 8처럼 생긴 길이 조각되어 있는데 햇빛이 1년 내내 이 길을 비춘다.

공동 작업을 한 팀의 명칭 '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 예술(Art)의 약자다. 팀원 4명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냈는데 박씨가 제안한 뫼비우스의 띠가 가장 뛰어났다고 한다.

해시계 조형물을 공동 작업한 팀 '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 예술(Art)의 약자다. 오른쪽은 교내 신문에 실린 팀원 4명의 사진으로 맨 왼쪽이 박경혜 씨다.(사진=News from Brown) 해시계 조형물을 공동 작업한 팀 '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 예술(Art)의 약자다. 오른쪽은 교내 신문에 실린 팀원 4명의 사진으로 맨 왼쪽이 박경혜씨다.(사진=News from Brown)

박경혜씨는 이 작품에 움직이는 부분이 없어서 사람들이 만져도 손상이 될 우려가 적다고 보았다. 스테인리스로 만들기 때문에 날씨 영향도 받지 않는다.
 
브라운대 교내신문 'News from Brown'에 실린 박경혜 씨의 해시계 조형물 기사. 사진에서 맨 왼쪽이 박 씨다.
▲ "넷이서 공동작업" 브라운대 교내신문 "News from Brown"에 실린 박경혜 씨의 해시계 조형물 기사. 사진에서 맨 왼쪽이 박 씨다.
ⓒ News from Brown

관련사진보기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 브라운대 공대 졸업생 찰리 지안카를로(Charlie Giancarlo) 씨는 이 공대 건물의 건축비용 전액을 모교에 기부하면서, 조형물 공모전을 발표했다. 박씨의 디자인은 그가 제시한 여러 조건들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이었다고 한다. 지안카를로 씨는 현재 Pure Storage라는 혁신 테크놀로지 기업의 설립자 겸 CEO로서 전 Cisco의 CTO(Chief Technology Officer, 최고기술경영자)다.

그는 2년 전 브라운대와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술대학교인 RISD의 전교생을 대상으로 디자인 공모전을 공지했다. 그가 원한 것은 공학적으로 엄밀하면서도 미적으로도 아름다운 설치물이었다. 그는 또 사람들이 직접 만지고 상호작용할 수 있으면서도, 적어도 브라운대 공대 건물이 존재하는 동안은 사라지지 않을 만한 작품을 희망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그가 해시계를 원했다는 사실이다. 디자인 공모전에 응모하는 작품은 이 모든 조건을 만족해야 했다.

박경혜씨는 "유연하면서도 생동감 있고 아주 매끄러운 느낌이 드는 형태로 작품을 만들고 싶었다"면서 "브라운 대학의 자유전공 교육과정에 어울리는 작품을 생각하자 뫼비우스의 띠 모양과 숫자 8이 떠올랐다"고 밝혔다. 그는 또 "수학적으로도 기하학적으로도 가장 좋은 형태이고 무한을 상징한다고 판단해 아이디어를 냈다"고 덧붙였다.
  
박경혜 씨의 해시계 조형물을 설치하는 장면. 25일에 공식 기념식을 연다.
▲ 해시계 조형물 설치 박경혜 씨의 해시계 조형물을 설치하는 장면. 25일에 공식 기념식을 연다.
ⓒ News from Brown

관련사진보기

 
프로젝트를 마무리 짓기까지 어려운 점이 많았다. 학생들은 디자인을 제출하면 나머지는 학교 공학과 측에서 완성할 줄 알았다. 그런데 주최 측에서는 학생들이 실제 제작에서 설치까지를 해내도록 권장했다. 학생들은 CAD 전문가인 교수뿐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조언을 얻었다. 결국 당초 한 학기짜리 작업은 2년 반의 여정이 되었다. 그러나 박씨는 자신의 디자인을 살펴보면서 수정보완할 수 있었던 값진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시각예술학과에 가서 스테인리스와 알루미늄 중 어떤 재료가 더 괜찮은지 상담 받았습니다. 응용수학과에서는 숫자 8 모양을 곡면에 새기는 것이 가능한지 조언을 구했어요. 컴퓨터공학과에서는 구조물 근처를 움직이는 해의 움직임을 어떻게 렌더링할지 조언을 받았어요. 그러니까 이 프로젝트는 자유전공학의 학제 간 접근이 어떤 성취를 낼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기회였다고 봅니다."
 

박경혜씨는 26일 브라운 대학교를 졸업하고 시애틀에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의 Azure팀(Cloud Computing)에서 근무할 예정이다. 부친 박종학씨에 따르면, 박씨는 어릴 때부터 컴퓨터 및 각종 기계와 친했다고 한다. 또, 회화와 디자인, 동영상 제작, 포스터 등 각종 미술 분야에서도 독특하고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고 했다.

박경혜씨의 사연은 브라운 대학교 교내신문 'News from Brown (https://www.brown.edu/news/2019-05-08/sundial)'을 통해 한국에 알려졌다. 이 신문에서는 이번 작품의 중간작업 과정부터 완성까지 상세히 소개했다.
 
박경혜 씨가 해시계 조형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그린 밑그림.
▲ 해시계 밑그림 박경혜 씨가 해시계 조형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그린 밑그림.
ⓒ News from Brown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News from Brown’의 기사와 사진 참조. '글쓰기' 신문에도 송고합니다.


태그:#박경혜, #브라운대학교, #해시계, #컴퓨터공학, #마이크로소프트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자 출신 글쓰기 전문가. 스포츠조선에서 체육부 기자 역임. 월간조선, 주간조선, 경향신문 등에 글을 씀. 경희대, 경인교대, 한성대, 서울시립대, 인덕대 등서 강의. 연세대 석사 졸업 때 우수논문상 받은 '신문 글의 구성과 단락전개 연구'가 서울대 국어교재 ‘대학국어’에 모범예문 게재. ‘미국처럼 쓰고 일본처럼 읽어라’ ‘논술신공’ 등 저술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