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3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김갑배 검찰 과거사위원회 위원장 주재로 회의가 열리고 있다.
 13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김갑배 검찰 과거사위원회 위원장 주재로 회의가 열리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최종보고서 보완이 필요하다며 13일 예정했던 장자연 사건 관련 심의를 유보했다.

이날 오후 2시 과거사위는 정부과천청사에서 회의를 연 결과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에) 장자연 사건 최종보고서 문구 수정 등 수정 보완 요청을 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일주일 뒤인 5월 21일 오후 2시 다시 회의를 열어 이 사건 조사 내용과 심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2009년 3월 배우 장자연씨가 숨진 뒤 그가 소속사로부터 술 접대 등을 강요당했고, 장씨가 만난 이들 가운데 조선일보 사주 일가도 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됐다. 하지만 경찰과 검찰 모두 장씨에게 접대받은 사람들이 누군지, 이른바 '장자연 문건'에 등장하는 '조선일보 방 사장'의 실체가 무엇인지는 명확히 밝혀내지 못했다.

이후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꾸려진 법무부 과거사위는 이 사건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했고, 대검 진상조사단은 조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활동 연장에 연장을 거듭했지만 조사단은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종료 위기에 처했다 지난 3월 19일 두 달을 더 벌었다. 13일 과거사위에 제출된 보고서는 여러 난관 끝에 나온 결과물이었다.
 
김영희 검찰 과거사진상조사단 총괄팀장이 13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검찰 과거사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고 장자연씨 사망 의혹 사건' 진상 조사결과를 최종보고한 뒤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김영희 검찰 과거사진상조사단 총괄팀장이 13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검찰 과거사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고 장자연씨 사망 의혹 사건" 진상 조사결과를 최종보고한 뒤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영희 진상조사단 총괄팀장은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문구 수정 정도라 크게 (조사 결과 등에) 영향을 주는 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지난달 23일 조사단 내부에서 장자연씨의 성폭력 피해 의혹 수사 가능성을 두고 의견 차가 불거졌던 것은 "의견이 다를 수 있는 부분은 그런 대로 담았다"며 "모든 사건이 (조사팀 안에서) 이런 의견, 저런 의견이 있는데 공식 의견은 이렇다고 간다"고 했다(관련 기사 : 장자연 사건 재조사 남은 시간 한달... 논란에 혼란만).

법무부 과거사위 회의를 앞두고 낸 성명에서 여성단체들은 거듭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성매매 문제 해결을 위한 전국연대·한국 여성의 전화·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여성인권위원회는 "여성에 대한 폭력사안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대다수 관련자들이 면죄부를 받고 여전히 권력을 누리고 있다"며 "고 장자연 사건은 현재형 사건이며 대표적인 여성 인권 사안"이라고 했다.

또 "장자연 사건을 제대로 규명하고 여전히 '살아있는 권력'인 가해자들의 실체를 밝혀 제대로 처벌하는 과정이 장씨의 명예를 회복하는 길일뿐 아니라 공정과 정의를 이루는 길"이라고 했다. 이들은 "진상조사단 활동 결과에 제대로 된 내용이 담기길 기대한다"며 "과거사위가 국가의 책임을 분명히 하고, 피해자의 피해 및 명예회복, 재발방지 등에 대해 확실한 권고를 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도 덧붙였다.

태그:#장자연, #검찰, #법무부, #과거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