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배우 장미희와 함께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을 찾은 박양우 장관(오른쪽)

2일 배우 장미희와 함께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을 찾은 박양우 장관(오른쪽) ⓒ 전주국제영화제

  
박양우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영비법과 스크린상한제 등 영화계 현안에 대해 적극 검토할 것이라는 의지를 보였다.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이 열린 2일 전주를 찾은 박 장관은 행사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1시간여 동안 영화 산업과 문화계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크게는 영화 및 비디오물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아래 영비법 개정안) 내용이었고, 작게는 멀티플렉스 상영관에서 한 영화가 차지할 수 있는 스크린 개수를 제한하자는 일명 '스크린 상한제'가 화두였다.

현재 국회에선 수년째 여러 의원이 발의한 영비법 개정안이 계류 중이다. 또한 최근 <어벤져스 : 엔드게임>이 개봉 첫 주 만에 국내 개봉한 영화사상 가장 많은 스크린 수(2835개,  상영점유율 약 80%, 매출액점유율 약 90% 정도)를 차지하면서 영화 당 차지하는 스크린 개수에 상한선을 둬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받고 있다.
   
박 장관은 취임 이후 이런 일각의 목소리에 긍정적 태도를 보이며 사실상 스크린 상한제 추진 의사를 보였다. 지난달 16일 영화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 장관은 대기업의 배급·상영 금지 및 스크린독과점의 제한, 디지털 영사기 사용료, 무료초대권, 부율, 모태펀드 대기업 투자제한 등에 대해 공감의 뜻을 보인 바 있다.

전주를 찾은 영화 기자들 앞에서 박 장관은 "지금까지 검토해본 바에 의하면 스크린 점유 상한이 40%, 50%, 60% 등일 때 어느 정도 다양성을 확보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구체적인 상한제 수치를 들며 설명했다. 이어 박 장관은 "이런 정책에 부작용이 나올 수 있기에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으론 스크린상한제 만이 정답이 아니라는 의견도 강하다. 민간 기업이 운영하는 멀티플렉스를 그런 식으로 규제하는 게 적절한가라는 문제 의식도 있고, 상업 영화시장 중심인 멀티플렉스극장 대상으로 한 정책이 독립 및 저예산 영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시각 등 여러 이유에서다. 이 때문에 독립예술영화 진영에선 상업 영화 외에 독립예술영화를 따로 염두에 둔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박양우 장관은 "독립영화·예술영화는 경제학적으로 보면 시장에서 실패할 요인이 크다"며 "제작과 상영, 해외 진출 등 모든 부분에서 정부가 지원해야하는데 지금 그 관련 예산이 90억 원인만큼 좀 더 (예산을) 늘리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CGV의 불공정 사례에 해당하는 <칠곡 가시나들> 경우를 예로 들며 박 장관은 "나도 독립영화전용관에서 그 영화를 봤는데 사람이 많지 않더라. 상업 영화 상영관에다가 독립영화를 책임지라는 건 안 될 것 같고, 정부가 상영관을 운영하든 (방안을 찾도록) 해야 할 것같고, 홍보와 마케팅도 지원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다소 원론적인 답변이었지만 박양우 장관은 "언제든 관련 이야기가 있으면 해주었으면 좋겠다"며 "겸손한 자세로 영화계 의견을 듣고, 비판 역시 감수해야 한다. 영화계 다양한 분야에서도 서로 한 발씩 물러서서 여러 의견을 듣고 논리적으로 이야기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덧붙였다. 

한편 이날 자리에 참석한 전주영화제 한 관계자는 "문체부 장관이 전주를 찾은 건 20년 만에 처음"이라며 긍정적인 평을 내놓았다. 반면 또다른 관계자는 "너무 원론적 답변만 했다"며 점점 성공과 실패의 격차가 심해지는 한국영화산업에 대한 문제의식이 아쉽다는 의견을 전하기도 했다. 
박양우 문체부 전주국제영화제 어벤져스 독립영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