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소속 당진시의원들이 법적 조치를 거론하며 지역 학부모들의 사과를 받아낸 것을 두고 '도넘은 재갈물리기'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었다고는 하지만 일부 학부모를 상대로 성명서를 발표하고 법적조치를 운운한 것은 과도한 대응이었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지난 17일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일부 학부모 대표들에게 사과를 요구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국당 소속 당진시의원 일동 명의로 발표된 성명서에서 "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이 마치 급식센터 매입을 반대해 학생들의 안전한 급식을 방해하는 것처럼 SNS에 조직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해 시의원들을 비난하고 한국당의 명예를 훼손했다"면서 당사자들의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앞서 지난 10일 당진의 학부모이자 참학당진준비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A씨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APC토지지분매입 예산'(이하 지분매입예산) 통과를 호소하며 한국당 시의원들이 예산 통과를 막고 있다는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이날 오후 2시 40분 전후로 올린 이 글에 최창용 시의원이 오후 6시 22분 경 "회장님 말씀에 책임을 지셔야 합니다. 꼭이요"라고 댓글을 달았다.

SNS 사건은 또 있었다. 같은 날 당진동 지역의 초등학교 학부모인 B씨가 자녀 학급의 학부모만 모여 있는 밴드에 비슷한 내용의 글을 오전 11시 경에 올렸고 이 내용을 인지한 한국당 시의원들이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의를 제기했다.

한국당 시의원들이 공개적으로 법적 조치를 거론하며 압박하자 A씨는 지난 18일 "사죄드린다. 일개 학부모일 뿐인데 조직적 음해를 하기 위해 당진 한국당 시의원들을 거론해 허위사실 유포자로 법적 책임을 묻는다 하니 너무 두려운 마음이 앞선다"라면서 "나는 절대 조직적으로 SNS에 특정 인물들을 음해하는 악의적인 세력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B씨 역시 같은 날 사과글을 게시했다. 이 학부모는 통화에서 "당시 한국당 시의원들이 학교급식을 안전하게 진행하기 위한 APC토지지분매입을 위한 예산 확보에 부정적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 내용을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급 학부모 밴드에 올렸는데 한국당 시의원들이 그것을 확인하고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말해 놀라고 무서웠다"고 말했다.

도 넘은 재갈 물리기 비판도

한편 한국당 시의원들이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성명서까지 발표하며 사과를 받아내자 비판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당진학교급식운동본부 김희봉 대표는 "학부모는 급식의 소비자이면서 당진시의회의 정치 주권자이기도 하다. 주권자로서 의견을 표명하는 것에 실수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명예훼손 운운하며 압박하는 것은 후진적인 정치의식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탑동초에 다니는 두 자녀를 둔 학부모 송씨는 "학부모들 간에 의사소통을 하는 공간에서 나온 말을 두고 법적 조치 운운하는 것이 시민의 대표라고 하는 시의원들이 할 일인가"라고 비판했다.

한편 한국당 최창용 시의원과 정용선 위원장에게 이번 사건에 대한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취했으나 닿지 않았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당진신문에도 실립니다.


태그:#당진시의회 자유한국당, #학교급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