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강원 산불 피해지역인 고성군 토성면 사무소에 마련된  산불 피해 관련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주민들에게 답하고있다.
 18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강원 산불 피해지역인 고성군 토성면 사무소에 마련된 산불 피해 관련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주민들에게 답하고있다.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18일 강원 산불 피해지역을 방문해 주민들과 만나는 현장 간담회를 가지고 피해 주민들로부터 어려움을 들었다. 

진 장관은 18일 오전 고성산불 발화지 인근인 고성군 토성면사무소에 마련된 산불 피해 현장 간담회에서"현재 정부가 최선을 다해 주민들이 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 한 번 이야기를 듣고 도와드려야 할 부분이 어떤 것이 있는지 듣기 위해 찾아왔다"며 "피해 주민의 입장에서 고통을 같이 느끼고 빨리 복구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해 산불이 나기 전보다 더 좋은 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이경일 고성군수와 고성지역 주민 대표들은, 분야별 직간접적 산불 피해에 대해 설명하고 정부의 구체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소상공인 대표로 참석한 양문섭씨는 "현재 복구정책이 농가와 주택 위주로 가고 있어 소상공인들은 소외받고 있다"면서 "피해 주민 중 식당, 펜션 등을 운영하던 이들은 당장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운용자금 지원 등 세부적 지원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노장현 이재민 대표는 "피해 복구에 현 제도를 뛰어넘는 법률 제정이 없으면 어렵다"면서 "특별법 제정 등 지원 가능한 근거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김철수 농업인 대표도 주택 철거와 복구, 농기계와 비닐하우스 등 농업시설 복구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진 장관은 이에 대해 "(이 자리에서) 정확한 액수나 구체적 보상안을 확정지어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며 "다만 같은 배를 타고 있다는 입장으로 빨리 복구에 들어가 전보다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논의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답했다.

주민 대표들 "한전 책임 확인되면, 정부가 책임 물어달라"

주민 대표들은 또 "이번 산불의 원인이 한전에 있다"며 "(한전이) 책임을 지고 보상해야 한다"며 한전 책임론을 펼치기도 했다. 이어 "한전의 과실로 고성 산불이 발생했다는 결론이 나면 확실한 책임 소재를 물어줬으면 한다"고 말하고 이어 "정부가 한전을 상대로 싸워줄 수 있는가"를 물었다.

이에 진 장관은 "재난이 발생하면 국가가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규정이 있고 과거에도 한 적이 있다"며 "그러나 한전 책임의 문제는 객관적인 증거가 나와야 알 수 있는데, 아직 국과수의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이라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다"고 답했다.

주민들과 간담회를 마친 진 장관은 이재민이 임시 거주 중인 국회 고성연수원을 찾아 편의시설을 점검하고 이재민들을 위로했다. 이어 오후에는 속초로 이동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와 함께 상인들로부터 산불로 인해 관광객이 감소한 어려움을 들었다.

태그:#강원산불, #진영, #행안부장관, #고성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