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지난 11일 강원도 고성 육군22사단을 찾아 산불 피해를 본 부대 내부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2019.4.11 [국방일보 제공]
▲ 산불 피해 부대 찾은 서주석 국방부 차관 (서울=연합뉴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지난 11일 강원도 고성 육군22사단을 찾아 산불 피해를 본 부대 내부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2019.4.11 [국방일보 제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앞으로는 군 부대 자체적으로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조달이 어려운 군용 부품을 제작하고, 드론을 이용해 격오지에 군수 물자를 수송하게 된다. 

국방부는 17일 서주석 차관 주재로 청사 중회의실에서 군수혁신위원회(아래 군수혁신위)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9년 군수혁신 추진 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군수혁신위는 군수혁신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방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군 고위직과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로 연간 2회 열린다.

올해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과학기술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 ▲전투준비태세 강화 ▲군수경영 효율화 ▲고객 만족도 제고 ▲4차 산업혁명기술 군 적용 등 4대 분야 18개 중점과제를 발굴했다.

특히 식당시설과 환경, 조리병 교육, 급식운영 등을 종합적으로 개선해 장병들의 급식 만족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또 면허갱신이나 보험할인 등에서 군 운전경력을 민간에서 활용하기 위한 절차를 개선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군 운전경력 발급 신청 절차를 없애고 도로교통공단이나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국방정보체계에 곧바로 접속, 경력을 직접 조회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밖에 전시 기본품목의 품목별 비축 목표 일수를 개선하고 군수품 저장시설을 현대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무기체계의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해당 무기의 수명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총수명주기' 개념을 모든 무기체계에 적용하기로 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기술 군 적용 분야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수리부속의 수요예측 정확도를 높이고 물자류의 적정 수명연한을 도출한다.

군수분야 빅데이터 기반이 되는 국방군수통합정보체계를 올해 안에 구축, 지난 2018년 기준으로 106조 원에 달하는 방대한 군수자산과 예산(올해 7조5000억 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국방부 "수리부속 수요 예측 정확도 높여 385억 예산 절감"

특히 3D프린팅 및 드론 등 최신기술을 활용해 노후·단종 수리부속의 생산기반을 마련하고, 격오지 및 고립지역에서의 군수품 수송 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현재 10개 금속부품(5개는 운용시험평가, 5개는 제작 중)을 대상으로 3D프린팅 기술을 개발 중이다. 수송용 드론은 지난 2018년 구입한 시제기에 대해 군 운용적합성 평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국방부는 이 같은 혁신을 통해 수리부속에 대한 수요예측 정확도를 기존 80%에서 82%까지 높이고, 385억 원 이상의 예산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 차관은 이날 회의에서 "군수혁신은 우리 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중요한 촉진제"라며 "국방개혁과 잘 연계해 추진해 달라"고 참석자들에게 당부했다.

국방부는 "올해부터는 국방부 외에도 방위사업청과 합동참모본부, 각 군이 자체적으로 추진할 혁신과제 20개를 추가로 발굴했다"면서 "군수혁신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군수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매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태그:#서주석, #군수 효율화, #군수 혁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