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이 17일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 민주평화당과의 당대당 통합을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 3월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는 모습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이 17일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 민주평화당과의 당대당 통합을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 3월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는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광주 동구남구을)이 민주평화당과의 당대당 통합을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또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의 지도부 총사퇴 주장은 자유한국당과의 연대 및 합당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의견도 내놨다. 그는 바른미래당 내 대표적인 호남통합파다.

박 의원은 17일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제대로 역할도 못하고 해체소멸될 것이라는 정당에 누가 지지를 보내겠나, 그래서 국민 인식을 전환시키기 위해서 세 확장이 절대 필요하다"라며 이 같은 주장을 폈다. 

특히 "(민주평화당이) 호남계 의원들이라서가 아니라 원래 국민의당을 같이 함께 했던 분들 아니냐, 그래서 이제 서로 간에 다시 합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라며 "도로 국민의당이 된다고 하지만 (바른미래당 안에) 바른정당 의원들이 좀 와 계시지 않나, 그러면 더 커진 바른미래당이 될 수도 있다"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의 통합은 '도로 국민의당'이 아닌 확실한 제3지대 정당으로 거듭날 방안이라는 이야기다. 그는 이 과정에서 "새로운 인물도 발굴, 영입하고 민주당이나 또 다른 정당에서 이탈한 분들도 수용"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바른미래당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간 '정체성 갈등'을 빚어왔던 것을 볼 때 현실적으로 민주평화당과의 통합 역시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 노태우 전 대통령, 김종필 전 총리는 전혀 정체성이 다른 분들인데 3당 통합을 했고 정권을 재창출했다"라고 반박했다.

"지도부 총사퇴 주장은 사실상 당 해체의 길"

그는 또 "제3지대 정당을 창당해야 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원칙론적으로 손학규(바른미래당) 대표도 동의한다"라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손 대표가 "추석 때까지 지지율 10%를 달성하지 못하면 사퇴하겠다"라는 입장을 낸 배경에도 제3지대 정당 창당, 민주평화당과의 통합 가능성이 깔려 있다고 해석했다.

박 의원은 4.3 보궐선거 이후 당 내부에서 제기됐던 손학규 사퇴 요구도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당 지지율을 꼭 당대표 혼자서 올리고 내리고 그러나, 당원 전체, 지도부 전체가 책임을 지고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한다"라며 "지도부 총사퇴 주장은 책임진다는 미명 하에 당을 사실상 해체의 길로 가게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그렇게 (지도부 총사퇴) 해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되면 적당히 해서, 자유한국당과 연대를 하거나 합당해야 되겠다고 하는 의원이 계신다"라며 "이제까지 국정농단을 청산하고 극복해야 한다고 해놓고 (한국당과) 연대한다면 이 당(바른미래당)을 만든 자체가 자기모순에 빠지는 것"이라고도 말했다.

한편, 박 의원은 전날(16일) 저녁 서울 강남 모 식당에서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 유성엽·박지원·조배숙 의원 등과 회동하면서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통합 가능성을 띄운 바 있다. 박 의원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당을 대표하거나 호남계 의원을 대표해서 온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그 어느 때보다 제3지대, 제3정당이 제대로 된 역할이 절대 필요하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다만,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통합론이 본격적으로 논의되는 상황은 아니다. 손학규 대표는 17일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박 의원의 주장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 (전날 회동에서) 한국 정치를 고민했을 것이라고 본다"라고 선을 그었다.

태그:#박주선,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호남계 통합, #손학규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