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거창국제연극제.
 거창국제연극제.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거창국제연극제는 거창군민 모두의 자산이다. 군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상표권 매입에 반대한다."
 
최근 '거창국제연극제'의 상표권 계약 논란과 관련해, 거창YMCA가 4월 11일 거창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거창군은 최근 3년간 쪼개져 치러진 여름 연극축제를 정상화 하기로 하고, (사)거창국제연극제집행위원회(아래 집행위)와 '거창국제연극제'의 상표권 인수 논의를 해왔다. '거창국제연극제'의 상표권 감정평가액을 보면, 거창군은 11억원, 집행위는 27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감정평가액 재평가가 쉽지 않은 데다 최근에는 '계약 해약금 20배 배상'이 거론되었다. 4월 8일 거창군은 "양측 간에 20배를 배상하고 해약하는 일은 실제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상표권 협의에 난항이 있어 당분간 연극제 정상화가 다소 늦춰질 수 있다"고 했다.
 
거창YMCA는 "최근 몇 년 사이, 2개의 연극제가 열리는 웃지못할 상황이 지속되어 왔고, 그 결과 그동안 쌓아 온 연극제의 위상은 물론 관람객의 외면과 지역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상표권 재평가 논란에 대해, 군민들은 안타까움과 우려, 비판의 목소리를 감출 수 없다"고 했다.
 
거창YMCA는 "군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상표권 매입은 있을 수 없다"고 했다.
 
이들은 "이번 상표권 매입은 그동안 연극제에 헌신해온 집행위의 노력에 보상적 차원에서 이루어진 계약"이라며 "군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매입 대금은 군민들의 저항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군민들의 관심과 호응으로 만들어진 연극제를 다시 세금으로 되 사는 것이 합당한 것인지 다시 한 번 따져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번 계약의 핵심은 상식적 수준에서 상표권 매입 금액이 측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언론을 통해 알려진 11억 원과 26억 원 등 이야기는 군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을뿐더러 혈세를 낭비하는 일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거창국제연극제 상표권은 거창군민의 것"이라고 한 거창YMCA는 "그동안의 노력과 공로는 인정하지만 연극제를 사적인 소유물로 여기는 것에 대해서는 단호히 반대한다"며 "집행위에서는 연극제가 특정인이나 특정단체의 것이 아니라 거창 군민의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거창YMCA는 "상표권 계약을 추진한 배경과 계약서 원본을 낱낱이 공개하라", "거창군수는 졸속으로 계약을 추진한 관련 공무원에 대한 합당한 책임을 물어라. 묻지 않을 시 고발도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했다.
 
또 이들은 "거창국제연극제 상표권은 집행위의 것이 아니라 거창군민의 것이다 집행위원회는 군민 눈높이에 맞춰 상표권 계약에 임하라", "향후 연극제의 정상화를 위해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3자협의체를 구성하라"고 했다.

태그:#거창국제연극제, #거창군, #거창YMCA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