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9 '국제 팩트체크의 날(International Fact-Checking Day)' 홈페이지
 2019 "국제 팩트체크의 날(International Fact-Checking Day)" 홈페이지
ⓒ IFCN

관련사진보기

 
"4월 1일은 만우절이지만 4월 2일은 팩트의 날입니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국제 팩트체크의 날(International Fact-Checking Day)' 행사가 2일 세계 곳곳에서 열렸다. 4월 1일 '만우절'(April Fools' Day)이 악의 없는 거짓말이라며 너그럽게 받아들이는 날이라면, '팩트체크의 날'은 사람들이 거짓정보나 가짜뉴스에 속지 않도록 경각심을 일깨우는 날이다.

전 세계 팩트체크 미디어 연대 단체인 '국제팩트체크네트워크(IFCN)'와 미국 포인터연구소는 지난 2017년부터 매년 만우절 다음날 '국제 팩트체크의 날' 행사를 열고 있다. 전 세계 팩트체크 미디어에서는 이날에 맞춰 '가짜뉴스에 속지 않는 법' 등 팩트체킹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소셜미디어)에 공개했다.

프랑스 국제뉴스채널인 '프랑스24'의 팩트체크 프로그램인 '옵서버'는 이날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실 혹은 거짓'(Truth or Fake 2019: Four tips for detecting fake news online https://youtu.be/EJDFeXomVvg)이라는 9분짜리 미디어 교육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공개했다. 이 영상에는 지난 2008년과 2018년 빙하 사진을 비교해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알린 한 사진이 가짜임을 검증하는 과정도 담겨있다.

바이바스 외섹 IFCN 이사는 이날 "서로 연결된 우리 사회에서 거짓정보에는 국경이 없기 때문에 팩트체크가 전 세계 곳곳으로 확산돼야 한다"면서 "팩트체커들만 할 순 없는 일이어서 국제팩트체크의 날을 통해 시민들에게 진실을 위해 싸우는 방법을 가르쳐 비판적인 정보 소비자로 만들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팩트체크데이 홈페이지(FactCheckingDay.com)에는 미디어 교사들이 학생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팩트체크 교육 프로그램인 '에듀체크맵(EduCheckMap)'과 '거짓말 골라내기(Guess the Fake)' 같은 퀴즈 프로그램도 새롭게 업데이트했다. '에듀체크맵'은 15개 언어로 170여 편의 팩트체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이 가운데 '가짜뉴스는 어떻게 퍼지나(How false news can spread)'와 같은 테드(TED) 교육 영상 6편은 한글 자막을 지원한다.

크리스타 타르델라 IFCN 이사는 "팩트체커들만으로는 거짓정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서 "에듀체크맵은 전 세계 팩트체커들이 자라나는 아이들을 팩트체커로 키우기 위해 교육자들과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는 걸 보여준다"고 밝혔다.

실제 포인터연구소는 구글 지원을 받아 새로운 팩트체크 교육 프로그램인 '미디어와이즈(MediaWise)'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미디어와이즈는 스탠포드 대학 역사 교육 그룹 과정을 통해 100만 명의 청소년들에게 거짓정보를 찾는 방법을 가르치는 사업이다.
 
제5회 글로벌 팩트체크 서밋(Global Fact V)이 지난해 6월 20일부터 22일까지 이탈리아 로마 세인트스테판스쿨에서 열렸다.
 제5회 글로벌 팩트체크 서밋(Global Fact V)이 지난해 6월 20일부터 22일까지 이탈리아 로마 세인트스테판스쿨에서 열렸다.
ⓒ 김시연

관련사진보기

 

전 세계 팩트체크 미디어들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글로벌 팩트체크 서밋'과 국제팩트체크데이 등 온-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서로 연대하고 있다. 지난해 6월 이탈리아 로마에 이어 올해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여섯 번째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관련기사: 보수는 절대 팩트체크 안 통한다? 직접 실험해보니 http://omn.kr/ruul)

국내에서도 서울대 'SNU팩트체크센터'(http://factcheck.snu.ac.kr)를 중심으로 20여 개 언론사가 연대하고 있고, 지난해 7월 미국 3대 팩트체커인 '폴리티팩트'를 만든 빌 아데어 듀크대 교수를 초청해 '국제 팩트체크 컨퍼런스' 행사도 열었다. 다만 올해 '국제 팩트체크의 날' 관련해서는 별다른 프로그램은 없었다.(관련기사: 백악관 출입기자와 UN 컨설턴트가 팩트체크에 빠진 까닭 http://omn.kr/s0zu)

태그:#국제팩트체크데이, #FACTCHECKINGDAY, #팩트체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