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카이스트(KAIST) 졸업생 282명은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1일 오후 카이스트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카이스트는 '박근혜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카이스트 본관 1층에 전시되어 있는 '명예박사 학위 수여자' 맨 윗줄에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
 카이스트(KAIST) 졸업생 282명은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1일 오후 카이스트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카이스트는 "박근혜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카이스트 본관 1층에 전시되어 있는 "명예박사 학위 수여자" 맨 윗줄에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카이스트(KAIST) 졸업생 282명은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1일 오후 카이스트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카이스트는 '박근혜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카이스트(KAIST) 졸업생 282명은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1일 오후 카이스트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카이스트는 "박근혜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우리들은 우리가 피땀 흘려 수여받은 학위와, 박근혜와 같은 범죄자에게 거저 주어진 '명예박사' 학위가 같은 비교 대상에 있는 수치스러운 상황을 이제는 도저히 참을 수 없다."

카이스트(KAIST) 졸업생 200여명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수여한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박 전 대통령이 법원과 사회가 인정한 범법자로서 카이스트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이유다.

온·오프라인을 통해 서명에 동참한 KAIST 졸업생 282명은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 및 재학생 등과 함께 1일 오후 카이스트 본관 앞에서 '박근혜 KAIST 명예 이학박사 학위 수여' 취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KAIST는 지난 2008년 2월 당시 새누리당 대선 후보였던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KAIST가 밝힌 학위 수여 이유는 ▲아버지 박정희가 한국의 과학기술 발전을 이끌었다는 점 ▲여성으로서 드물게 전자공학을 전공한 점 ▲16대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에서 활동한 점 ▲이공계 활성화를 비롯해 다양한 과학기술 육성정책을 수립해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점 등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를 납득하지 못하는 졸업생과 재학생, 시민사회 등은 학위 수여를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촛불시민항쟁에 의해 '파면'되고, 이후 진행된 법원의 판결에서 '유죄'가 인정되면서 '학위 취소'를 요구하는 주장은 더욱 힘을 얻게 됐다.

그러자 졸업생들이 실명을 공개하며 직접 행동에 나섰다. KAIST 화학과 졸업생(97학번) 김선재씨를 중심으로 몇몇 졸업생들이 기자회견을 준비하며 온·오프라인을 통해 뜻을 같이 하는 졸업생을 모집한 결과 모두 282명이 참여했다. 이날 기자회견문에는 이들의 이름과 학과·학번이 모두 공개됐다.

이들을 대표한 졸업생, 그리고 졸업생들의 뜻에 함께 하고픈 재학생 등이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이날 기자회견을 개최한 것.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학위를 수여할 당시 많은 사람들은 학위를 수여하는 이유를 납득하지 못했다. KAIST가 '정치적 이유로 박근혜에게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한 것'이라는 비판이 있을 정도였다"며 "박근혜 명예박사 학위 수여는 애초에 부당한 처사였다"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후 KAIST 재학생들은 학내에서 집회를 열고 박근혜 명예박사 철회를 촉구했다. 하지만 KAIST는 이후 학생들의 주장을 무시로 일관했다"면서 "심지어 신성철 총장은 '지금의 상황으로는 명예박사를 취소할 수 있는 논리와 규정이 없다'고 말하며 책임을 회피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신 총장의 말은 거짓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고등교육법 제35조와 해당 대통령령 제52조에는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한 학교의 장은 학위를 받은 자가 그 명예를 손상한 경우에는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학위수여를 취소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KAIST와 신성철 총장은 현재 거짓말로 학생들을 속이며, 학교의 명예를 더럽힌 박근혜의 명예박사 철회 요청을 묵살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근혜는 사상 초유의 국기문란, 정경유착, 헌법유린 범죄자다. 현재까지 사실로 드러난 혐의만으로도 2심에서 징역 25년에 벌금 200억 원을 선고받았다. 진행 중인 재판이 더 있으므로 심지어 형량이 더 늘어날 수도 있다"면서 "이러한 범죄자에게 주어진 명예박사 학위를 취소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적폐를 청산하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끝으로 "사상 초유의 범죄자에게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하는 것은 그 어떤 말로도 설명할 수 없는 모순"이라며 "KAIST는 더는 핑계를 대지 말고 박근혜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카이스트(KAIST) 졸업생 282명은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1일 오후 카이스트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카이스트는 '박근혜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카이스트(KAIST) 졸업생 282명은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1일 오후 카이스트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카이스트는 "박근혜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카이스트(KAIST) 졸업생 282명은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1일 오후 카이스트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카이스트는 '박근혜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카이스트 본관 1층에 전시되어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 장면.
 카이스트(KAIST) 졸업생 282명은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1일 오후 카이스트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카이스트는 "박근혜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카이스트 본관 1층에 전시되어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 장면.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김선재씨는 "저는 카이스트에서 무엇보다 삶을 정직하게 살아야 한다고 배웠다. 왜냐하면 과학자 그리고 공학자들은 정직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그런데 카이스트 본관 1층 명예박사 사진들 중에 가장 높은 곳에 사진이 걸려 있는 분. 지금으로부터 2년 전 대통령에서 파면되고 구속되신 그 분. 박근혜씨는 과연 정직한 삶을 살았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았는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박근혜씨는 거짓말을 많이 했다. 해도 해도 너무나도 많이 했다. 거짓말을 거짓말로 덮고 상황을 모면하려 했을 뿐이었다"면서 "현재 2심에서 유죄로 판명된 혐의만 해도 직원남용 강요, 제3자 뇌물수수, 공무상 비밀누설 등에 달한다. 이러한 박근혜씨에게 준 명예박사 학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가, 제가 카이스트에서 배웠던 정직한 삶이라는 교훈은 거짓이었느냐"고 따졌다.

이어 "저는 카이스트에서 틀린 것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용기도 배웠다. 저는 지금 학교가 그런 용기를 내주기를 바란다"면서 "박근혜씨가 명예박사를 받을 자격이 없다는 것은 세상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따라서 카이스트는 박근혜씨에게 수여한 명예박사 학위를 취소해야 한다. 그것이 카이스트가 학생들에게 가르친 가치를 실현하는 길이고, 학교의 명예를 높일 수 있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문을 읽은 임재근 카이스트 산업경영학과 97학번 졸업생도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수여된 '명예박사 학위'는 카이스트의 '명예'를 더럽힌 '멍에'일 뿐"이라며 "하루 속히 학위를 취소해 카이스트 졸업생과 재학생들이 더 이상 창피해 하지 않게 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들은 카이스트가 이러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학위 취소를 하지 않을 경우, 더 많은 졸업생 및 재학생들과 연대해 서명운동 등 지속적인 대응 활동을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태그:#박근혜, #카이스트, #명예박사, #신성철, #KAIST
댓글3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