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부터 청와대 앞애서 노숙농성을 진행한 반독과점 영대위 영화인들

지난 18일부터 청와대 앞애서 노숙농성을 진행한 반독과점 영대위 영화인들 ⓒ 반독과점 영대위

 
지난 18일부터 박양우 CJ 사외이사의 문체부 장관 후보 지명 철회를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이어졌던 반독과점 영화인대책위원회(이하 반독과점 영대위)의 노숙농성과 1인 시위가 25일 마무리됐다.
 
18일 기자회견 이후 청문회 직전까지로 예정했던 시한부 농성을 마무리한 것인데, 지난 1주일 간 명필름 이은 대표를 시작으로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박경신 교수, 이민용 감독, 최용배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 아우라픽처스 정상민 대표, 원승환 인디스페이스 부관장 등이 농성과 시위에 참여했다.
 
반독과점 영대위는 25일 오후 노숙 농성을 마치며 '박양우 씨 장관 지명 철회'와 '국회의 철저한 검증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영화인들은 "CJ를 위시한 대기업들의 막강한 인적·재정적 로비 앞에 우리의 절박함을 드러낼 수 있는 수단이 그리 많지 않았다"며 "우리의 절박함은 국민의 목소리와 관객의 불만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1주일간의 농성에 대해 정리했다.
 
반독과점 영대위는 국민적 여론도 강조했다. 지난 18일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에 의뢰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기업의 극장업과 배급업 겸업 금지에 대해 국민의 67%가 찬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멀티플렉스 3사가 극장매출의 97%와 배급매출의 60%를 함께 점유하는 불공정 거래관행을 고착화시키면서 수많은 창작자를 옭아매는 폐해를 법으로 근절하는 데에도 대다수가 동의했다.
 
또한 스크린 독과점 금지에는 국민의 76%가, 독립/예술영화를 지원하는 것에는 국민의 81%가 찬성했다. 반독과점 영대위는 "이것이 국민의 목소리기에 국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 게 의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양우 씨는 최근 언론을 통해 '개봉영화 최소상영 기간 보장, 배급사와 극장의 입장수입 배분 비율 조정의 전국적 확대, 교차상영 금지 등 공정하고 합리적인 영화생태계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했으나 이는 뻔뻔한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박양우 내정자는 자신이 3년 간 대표를 맡았던 한 영화단체에서 냈던 보도자료를 근거로 영화산업의 공정성을 위해 노력했다고 해명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영화인들은 "CJ ENM의 충복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보도자료 몇 차례 낸 것을 가지고 공정한 환경을 위해 애썼다고 주장하는 게 어이없다"는 반응이다.
 
탈세 의혹에 편법증여, 위장전입 의혹까지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 ⓒ 청와대

 
반독과점 영대위는 "박양우 씨가 이 단체의 대표에 이어 5년여 간 CJ ENM의 사외이사로 재직, 의결권을 행사한 이사회에 32차례 출석해 모두 찬성표를 던졌고, 회의 한 번 참석하고 500만 원씩 받는 것이 감사해서 그랬는지 100% 거수기 노릇을 했다"며 거듭 자격 없음을 강조했다.
 
또 "박양우 씨가 CJ ENM의 사외이사로 재직하면서 한 영화단체의 공동대표로도 활동했고 영화법 개정 무용론을 주장하면서 대기업의 독과점 지수를 낮추기 위해 한국영화와 외국영화는 완벽한 대체제라는 해괴한 논리도 드러냈다"며 이전 행적에 대해서도 날선 비판을 가했다.
 
반독과점 영대위는 언론보도를 인용해 "박양우 씨는 한 영화단체의 대표로서 매월 400만 원씩 받은 활동비를 소득신고에서 누락해 탈세 의혹을 사고 있고, 편법증여, 논문표절, 위장전입 등 5대 항목에서도 자유롭지 않다"면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보면 완전히 실격"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국회는 이 사실을 직시해 한다"며 탈세·편법증여·논문표절·위장전입 등 장관 후보자들의 부도덕함을 뛰어넘어 그들의 정책 성향과 가치관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반독과점 영대위는 "촛불정부의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 정책과도 무관한 그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되는 것이 과연 합당하지 않다"며 "청와대와 국회는 이제 국민의 목소리에 화답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양우 내정자는 26일 청문회를 통해 그간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 해명하겠다는 자세인데, 반독과점 영대위는 청문회 과정을 지켜본 뒤 후속 대응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반독과점 영대위 한 관계자는 "영화산업을 장악하고 있는 CJ 사외이사 경력은 심각한 결격 사유"라며 지명 철회나 자진 사퇴를 하지 않을 경우 지속적인 투쟁을 하겠다는 자세를 나타냈다.
 
반독과점 영대위 측은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영화인들의 뜻을 전달하고 있으나 정략적인 부분에만 관심이 있을 뿐 대기업 수직계열화 제한에 소극적인 야당의 모습에 답답함을 나타내고 있다. 민주당의 경우 박양우 후보자를 감쌀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일정한 책임이 있는 자유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 역시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반독과점 영대위의 한 관계자는 "자료를 주려고 해도 제대로 관심 갖는 의원들이 많지 않다"고 답답함을 나타냈다. 국회의 철저한 검증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이런 우려 때문이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 내정자 임명 철회를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1위 시위를 진행하고 있는 원승환 인디스페이스 부관장

박양우 문체부 장관 내정자 임명 철회를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1위 시위를 진행하고 있는 원승환 인디스페이스 부관장 ⓒ 반독과점 영대위

 
박양우 반독과점 영대위 문체부 영화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