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10여개 단체들은 25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는 어린이집, 사립유치원 친환경 농산물 구매 차액 보조금 지원을 당초 정책 취지에 맞게 집행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지역 10여개 단체들은 25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는 어린이집, 사립유치원 친환경 농산물 구매 차액 보조금 지원을 당초 정책 취지에 맞게 집행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지역 단체들이 대전시의 친환경 농산물 구매 차액 보조금 지급 정책을 본래의 취지에 맞게 집행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교육희망네트워크와 대전학부모연대, 대전여성단체연합 등 10여개 단체들은 25일 오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이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대전시는 오는 4월 1일부터 대전지역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에 '친환경 우수 농산물 구매 차액 보조금을 현물로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1·2학년, 특수학교에만 지원하던 것을 올 해는 어린이집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 확대한 것.

대전시는 자치구와 8대2로 예산을 부담키로 하고 106억 원을 확보한 상태다. 대전시가 1인당 1식 기준 220원의 친환경 농산물 구입 대금을 지원하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에서는 440원을 대응 투자하여 최소 660원 이상의 친환경 농산물을 구매해 급식으로 제공하는 정책이다.

그런데 문제는 대전시가 '친환경 식재료 사용을 늘려 영유아의 급식 질을 높인다'는 당초 정책의 취지를 무색하게 '현물공급'을 함으로써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에서 친환경 농산물을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따라서 1인 440원의 친환경 농산물 구입의 강제조항이 있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또 이러한 정책을 시행함에 있어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종사자, 학부모, 식재료 생산자, 관련 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대전시가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사회적 갈등과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고 이들은 지적했다.

이들은 대전시를 향해 "친환경 농산물 구매 차액 보조금을 '친환경 식재료 비율 증대'라는 예산 편성 본래의 취지와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센터'를 조속히 설립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홍혜영 대전교육희망네트워크 운영위원은 "대전시는 유성푸드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일주일에 1-2회씩 꾸러미 형태로 농산물을 공급한다고 하는데, 학부모 입장에서 과연 그 농산물의 품질을 믿을 수 있겠느냐"며 "대전시는 이 정책의 본래의 취지에 맞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친환경무상급식대전운동본부'에 보낸 답변서를 통해 "현재 우리지역에서 지역 농산물 생산농가 관리, 검수, 유통, 납품까지 하는 유일한 공급업체인 '유성푸드통합지원센터'를 통해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 시 까지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에 친환경 급식지원을 꾸러미 형태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학교급식지원센터 준비위원회와 푸드플랜 연구용역시 친환경무상급식대전운동본부 등과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유아 및 학생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지역농산물이 더 많이 생산·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태그:#대전시, #친환경농산물, #친환경농산물구매보조금, #친환경무상급식, #거버넌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