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환경단체 활동가들이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세종보 방문에 맞춰,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환경단체 활동가들이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세종보 방문에 맞춰,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3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대전충남녹색연합이 2019년을 '금강보 완전해체를 시작으로 4대강 재자연화의 원년'이 되어야한다고 주장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21일 성명을 통해 "'3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2019년을 금강보 완전 해체를 시작으로 '4대강 재자연화의 원년'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 등 4대강 적폐세력은 4대강 보해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UN이 정한 '세계 물의 날'은 세계 인구와 경제활동의 증가로 수질이 오염되고, 먹는 물이 부족해지자 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정한 날이다.

이와 관련,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이러한 '세계 물의 날'을 맞아 금강 '세종보'와 '공주보'의 수문개방 구간의 재자연화 현상을 모니터링하고, 자유한국당 등의 '보해체'와 관련된 '가짜뉴스'를 검증했다는 것.

그 결과, 4대강 사업 이후 보에 막혀 흐르지 못한 금강의 강바닥은 환경부 지정 4급수 오염 지표종인 붉은 깔따구와 실지렁이가 살고, 악취의 온상인 펄이 가득했다. 그러나 지난 2017년 11월부터 세종보, 공주보의 수문을 열자 펄이 유속으로 사라지고, 강의 천연 필터이자 야생동물의 서식처인 모래톱이 회복되는 등 재자연화가 진행되어 강의 건강성 지표인 '자정계수'가 8배나 증가했다고 이들은 밝혔다.

이러한 결과의 근거는 금강 보 건설 이후, 충청남도에서 충남연구원, 하천전문가, 시민사회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진행하고 있는 '금강정비사업 이후 수환경모니터링' 자료에 따른 것이라고 이들은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강 보 해체를 결정한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 결정을 소개했다. 지난 달 22일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는 금강과 영산강 5개 보의 처리방안 제시안'을 발표하면서 '안전성', '경제성', '수질·생태', '이수·치수', '국민과 지역 주민 인식 조사' 등을 종합하여 '세종보는 철거', '공주보는 부분철거', '백제보는 상시개방'키로 했다.

특히, 철거 시 경제성 분석 결과 비용편익(B/C, 1이상일 때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에 있어서 세종보는 2.92, 공주보 1.08로 유지보다는 철거 시 경제적 이득이 큰 것으로 나타났고, 백제보는 0.96이지만 모니터링 기간이 짧아 자료가 부족해 '상시개방 후 추가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로 했다.
 
2018년, 세종보 수문 개방 이후 재자연화 현상이 나타나는 금강.
 2018년, 세종보 수문 개방 이후 재자연화 현상이 나타나는 금강.
ⓒ 대전충남녹색연합

관련사진보기

   
이러한 발표에 대해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이렇듯 금강 보 철거의 당위성과 필요성이 분야별로 객관적인 연구자료를 통해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4대강 적폐세력은 검증되지 않은 '공주보 철거로 인한 교통 혼란', '공주보 철거에 따른 농업용수 부족' 같은 가짜뉴스를 양산하고 정치적으로 이용하여 국민과 지역주민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주보는 '공도교 유지 부분 철거'이기에 '교통 혼란' 주장은 거짓이며, '농업용수 부족 주장'도 이미 2018년 3월부터 수문을 개방, 최저수위로 내려갔음에도 농업용수 부족이나 지하수 부족 현상은 없었다는 것.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이어 "온 국민이 반대한 4대강 사업을 일부 기득권자의 이득을 위해 강행하여 4대강을 죽음의 강으로 만든 '적폐세력'과 4대강 사업을 찬양한 '보수언론'의 눈앞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꼴은 볼수록 가관"이라며 "낯 부끄러운 줄 모르는 그들의 행동을 보면 정말 개탄스럽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적폐세력과 보수언론은 가짜뉴스를 통해 국민들의 혼란을 야기하지 말고 4대강의 진정한 회복을 위한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아울러 "일본 구마모토현 구마강은 아라세 댐을 건설 이후 매년 녹조가 발생하고 강의 생태계가 모두 망가졌지만, 주민들의 지속적인 요구에 의해 댐 철거 공사가 시작된 지 불과 1년 만에 사라졌던 은어떼가 돌아오고 생태계가 회복되기 시작했다"며 "뿐만 아니라 미국은 '댐의 시대는 끝났다'고 선언하고 매년 수십에서 수백개의 댐을 철거하고 있다. 이처럼 4대강 재자연화의 첫 걸음은 보의 철거가 되어야 하며, 이 과정은 주민들과 소통하며 민주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끝으로 "우리는 오는 7월 국가물관리위원회의 '금강 보 처리 방안'에 대한 정부의 현명한 판단으로 금강보가 모두 철거되기를 기대한다"며 "2019년을 '4대강 재자연화의 원년'으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태그:#금강보해체, #세계물의날, #4대강, #재자연화, #대전충남녹색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