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3월 21일 오후 2시 2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수원은 신고리 3·4호기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응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3월 21일 오후 2시 2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수원은 신고리 3·4호기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응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시민단체와 울산시가 울산 울주군 서생면에 건설된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에 안전성 우려를 제기하며 "민관공동조사단을 구성해 안전성 조사를 마친 후 시험가동을 하자"고 촉구하고 있지만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이를 거부하면서 갈등이 일고 있다.

지역 57개 단체로 구성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여러차례 신고리 4호기의 안전성 우려를 제기하며 한수원과 입장이 팽팽히 맞서왔고, 이에 관할 지자체 울산시가 지난 18일 양측을 포함한 관련단체와 함께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관련 간담회를 열고 대책방안을 논의했다.

울산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오후 3시부터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기술원,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울산시)미래비전위원회 녹색안전분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등에서 전문가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신고리 4호기 안전관련 발표와 토론을 한 후 주민대피 대책, 관외 구호소 지정 등 원자력 안전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신고리 4호기의 가압기 안전방출밸브 안전성, 격납건물 안전성에 관해 전문가가 집중 문제 제기를 했지만 한수원은 시험가동에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여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 특히 한수원이 18일의 간담회를 앞두고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의 참석을 반대하다 울산시의 설득으로 겨우 회의가 열리게 되면서 일촉즉발의 분위기도 자아냈다. 

특히 간담회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이 "울산시민 안전을 위해 핵발전소 안전을 담보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지만 새울원전(한수원이 기존 신고리 3~6호기를 새울 1~4호기로 명칭 변경해 2017년 출범시킨 조직 이름)본부장은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의지가 없음을 밝혔다.

이는 이날 참석한 울산시와 시의회 의원들, 미래비전위원회 녹색안전분과 위원장,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한 목소리로 "한수원 새울원자력본부에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자"고 한 것과 대조되는 입장이었다. 

한수원은 그 자리에서 "이미 안전 관련 협의를 하는 소통 구조(새울원전안전협의회, 새울민간환경감시기구)가 있으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원전을 운영하고 있다"며 반대했다. 

그로부터 3일 뒤인 21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수원은 신고리 3·4호기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응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같은 유형의 핵발전소는 운전허가가 안 나는데..."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기자회견에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승인에 대한 불법성을 제기했다.

이들은 "운영허가 승인 조건은 가압기 안전방출밸브와 관련해 설계변경 등 누설저감 조치를 2022년(2차 계획예방정비)까지 완료하라는 내용이지만 이 밸브는 신고리 3호기에서 이미 누설과 부식현상이 일어났으며, 4호기 사전검사 과정에 누설이 반복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2016년에 '중대사고 반영 방사선환경영향평가'를 법 규정에 명시했음에도,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를 신고리 4호기에 강제하지 않았다"면서 "이는 국민안전을 위해 생긴 조직이 규제기관이 아닌 핵발전 진흥기구로 전락한 단적인 사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험가동 중에 중대사고가 발생한다면 그 피해는 모든 국민과 울산시민에게 고스란히 돌아온다"며 "우리는 이런 여러 가지 불안요소를 안고 있는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를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수원은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 이전에 '중대사고 반영 방사선환경영향평가'부터 수행하고 법 규정 운운 말고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응하라"면서 "한수원은 신고리 3·4호기는 울주군 만의 문제가 아니라 울산시민 모두의 안전과 직결된 사안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마지막으로 18일 간담회에서 한수원에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을 촉구한 울산시에 "책임 있게 이를 추진하기 바란다"고, 울산시의회 의원들에게는 "신고리 4호기 가동 중단을 의회 차원에서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태그:#신고리 4호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