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매각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매각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 대우조선지회

관련사진보기

 
거제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노동자와 시민들이 함께 청와대 앞 상경투쟁에 나선다. 상경투쟁은 오는 22일 오후 2시 광화문 세종로에서 집회를 연 뒤 청와대 앞으로 행진한다.

대우조선지회와 시민들은 '대우조선해양 매각 반대 서명운동'을 벌여왔고, 이날 청와대 상경투쟁 때 서명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21일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지회장 신상기)는 "거제시민들과 함께 청와대 상경 투쟁을 통해 잘못된 대우조선매각을 막아낼 것"이라고 했다.

대우조선지회는 "'재벌 특혜, 밀실야합' 잘못된 대우조선 매각 중단을 위한 거제시민 청와대 상경 투쟁을 벌인다"며 "촛불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에서 잘못된 정책을 강행하며 촛불 정신을 역행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촛불시민의 힘으로 박근혜 정권이 퇴진하고 노동존중의 새로운 촛불 정부가 탄생했다. 그동안 문재인 정부는 수차례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워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인수·합병'의 기습적인 매각 발표는 오로지 현대재벌을 위한 특혜였고 과정 또한 밀실에서 진행되었으며, 노동존중은 전혀 고려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지난 3월 8일 본계약이 체결되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졸속매각은 대대적인 구조조정은 물론 소상공인, 중소기자재 업체의 몰락 등 거제시와 경남 지역경제 생태계 파탄을 야기하다"고 했다.

대우조선지회는 "촛불 정신을 역행해 가면서 까지 친재벌 정책을 강행하는 문재인 정부를 가만히 바라만 보고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거제시민과 경남도민은 촛불 시민의 힘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대우조선매각 방침을 철회시키고, 촛불 정신이 올바로 계승될 수 있도록 3월 22일 청와대 상경 투쟁을 전개한다"고 했다.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에 팔기로 하고 지난 3월 8일 본계약을 체결했으며, 앞으로 실사와 국내외 독과점 심사 과정을 남겨두고 있다.

태그:#대우조선해양, #청와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