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 리용호 외무상이 1일 새벽(현지시간) 제2차 북미정상회담 북측 대표단 숙소인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결렬된 데 대한 입장 등을 밝히고 있다. 왼쪽은 최선희 외무성 부상.
 북한 리용호 외무상이 1일 새벽(현지시간) 제2차 북미정상회담 북측 대표단 숙소인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결렬된 데 대한 입장 등을 밝히고 있다. 왼쪽은 최선희 외무성 부상.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15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과 핵·미사일 실험 중 어느 쪽을 재개할지 조만간 결정하겠다"라고 '중대 결정'을 예고한 가운데, 청와대는 "북미협상 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 정부는 북미협상 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짧게 논평했다.

북한이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북미간 한반도 비핵화 협상의 동력을 살리기 위해 '중간자' 혹은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계속 하겠다는 뜻이다.

문재인 정부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합의 불발된 이후 북한이 북미간 대화의 궤도에서 이탈할 것을 가장 우려해왔다. 이것을 막기 위해 북한 제재 완화의 우회로인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 

하지만 최 부상의 발언은 문재인 정부가 가장 우려할 만한 상황이 올 수도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로 인해 북미간 협상의 촉진자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라도 빠른 시일 안에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을 비공개로라도 만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미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는 지난 1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현 단계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울에 답방하는 것은 쉽지 않다"라며 "지난해 5월 26일 판문점 통일각에서의 만남처럼 비공개 회동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최선희 부상은 15일 평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어떠한 형태로든 미국과 타협할 의도도, 이런 식의 협상을 할 생각이나 계획도 없다"라며 "미국과의 비핵화 대화와 핵·미사일 시험 유예를 계속 유지할지를 조만간 결정할 것이다"라고 말했다(관련 기사 : 최선희 "협상 재개냐 핵실험 재개냐, 곧 결정").

이러한 최 부상의 발언은 북한 지도부가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 중단까지도 고려하고 있다는 해석을 낳고 있다. 특히 조만간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나서 북한 중대 결정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져 그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 부상이 지난 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합의 불발된 직후 일부 남측 언론들과 만난 자리에서 언급한 "새로운 길"이 주목받고 있다.

당시 최 부상은 "이번에 보니까 이런 회담을 계속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지 않다"라며 "신년사로부터 시작해서 상응 조치가 없으면 '새로운 길을 찾겠다'는 입장도 표시했기 때문에 이제는 정말 뭔가 돼야 한고 생각하는데 미국 측의 반응을 보고 많은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태그:#최선희 , #북미간 비핵화 협상, #윤도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