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38노스가 최근 북한의 서해 미사일발사장 재건 움직임을 포착했다고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진은 지난 2일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있는 미사일발사장 엔진시험대에서 포착된 2대의 크레인. 엔진 지지 구조물이 다시 조립 중이어서 건설 자재가 주위에 흩어져 있다. 새로운 지붕이 연료·산화제 저장 벙커 위에 설치됐으며, 트레일러로 보이는 것이 주변에서 관찰된다. (38 North·DigitalGlobe)
▲ 38노스 "북한 동창리 미사일발사장 재건 시작"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38노스가 최근 북한의 서해 미사일발사장 재건 움직임을 포착했다고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진은 지난 2일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있는 미사일발사장 엔진시험대에서 포착된 2대의 크레인. 엔진 지지 구조물이 다시 조립 중이어서 건설 자재가 주위에 흩어져 있다. 새로운 지붕이 연료·산화제 저장 벙커 위에 설치됐으며, 트레일러로 보이는 것이 주변에서 관찰된다. (38 North·DigitalGlobe)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방부는 북한 서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과 관련, 외형적인 시설은 복구가 거의 완료된 것으로 파악됐으나, 기능적인 복구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방부는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이 정상 가동 상태로 복구됐다는 일부 외신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의미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방부가 대면 보고를 통해 이같이 설명했다고 13일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국방부는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전에도 참관단이 현장을 방문하기 전에 페인트칠을 하는 등 시설을 보수하고 단장했다.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도 그런 목적으로 추정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 2월 27∼28일 직전부터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을 일부 복구하기 시작한 것으로 파악했으며, 이를 회담 성공 후 외부 사찰단 등의 방문을 위한 준비 작업으로 추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기능적 복구 여부'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기능적인 복구가 된다고 해도 미사일 발사에는 상당한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 별개의 판단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또 국방부는 영변 등에 위치한 우라늄 농축 핵시설은 가동 중인 것으로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완전 복구는 현시점에서는 매우 과장된 주장임을 (국방부 보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앞서 미 북한전문매체 38노스 등은 북한이 폐쇄하기로 했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이 정상 가동 상태로 복구됐다고 이달 초 보도했으나, 국방부는 이 같은 보도를 사실상 부인한 것이다.

태그:#동창리, #북핵, #김병기, #38노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