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교육청이 '개학연기 투쟁'을 주도한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설립허가를 취소하기로 결정한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유총 사무실 앞의 모습
 서울시교육청이 "개학연기 투쟁"을 주도한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설립허가를 취소하기로 결정한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유총 사무실 앞의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세종=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사립유치원 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의 '개학 연기 투쟁'에 참여했던 전국 239곳 유치원이 5일 모두 정상 개학한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부는 이날 오전 10시 기준으로 전국 사립유치원 3천875곳 중에 개학을 연기한 곳은 한 곳도 없다고 밝혔다.

교육지원청·주민센터·파출소 인력이 3인1조로 전날 개학을 연기했던 유치원 239곳을 방문한 결과 모두 개학 연기를 철회하고 정상적인 학사과정을 시작한 상태였다.

교육 당국은 전날 이들 유치원에 시정명령을 내렸으나 이날 정상 개학에 따라 형사고발 조치는 하지 않는다.

한편 교육부는 이달부터 국가관리회계시스템(에듀파인)을 도입해야 하는 원아 200명 이상 대형 유치원 581곳 중 휴·폐원이 확정된 7곳을 제외한 나머지 574곳 중 58.9%(338곳)가 에듀파인 도입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이 중 22곳은 한유총이 전날 오후 5시께 개학연기 철회를 밝힌 후부터 이날 오전 10시 사이 새로 도입 의사를 밝혔다.

원아 200명 미만으로 의무화 대상은 아니지만 에듀파인을 자발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힌 유치원은 공영형 유치원 7곳을 포함해 총 160곳이었다.

교육부는 "에듀파인은 이달 1일부터 의무화였지만, 유치원단체를 중심으로 에듀파인 참여가 확대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15일까지 도입 의사를 밝히도록 기한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이는 에듀파인 아이디·비밀번호와 관리 권한 등을 발급받고, 교육청 등에서 제공하는 연수를 받으며 회계관리 및 시스템 사용법을 익히는 데 1∼2주가 걸리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교육부는 에듀파인 의무화 대상 유치원이 이달 안에 도입 절차를 밟지 않아 4월부터 에듀파인을 사용하지 않으면 시정명령 및 행정처분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에듀파인은 회계 투명성 확보와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적인 회계시스템으로, 사립유치원이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하길 바란다"면서 국회에도 '유치원 3법'의 신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한유총,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문재인정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