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종훈 의원과 이인영 의원이 1월 29일 미 하원에서 민주당 소속 로 칸나 하원의원(오른쪽)과 한국계 연방하원 의원인 앤디 김 의원(왼쪽)과 차례로 간담회를 진행한 후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김종훈 의원과 이인영 의원이 1월 29일 미 하원에서 민주당 소속 로 칸나 하원의원(오른쪽)과 한국계 연방하원 의원인 앤디 김 의원(왼쪽)과 차례로 간담회를 진행한 후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 김종훈의원실

관련사진보기

 
지난 27일, 한국계 연방하원의원인 앤디 김 의원과 바바라 리 (캘리포니아 알라메다 카운티) 의원 등 하원 의원 18명이 참여한 종전협정 체결 촉구 결의안이 미 연방하원에 제출됐다. (미 연방하원, '종전협정 체결 촉구' 결의안 발의)

그런데, 이 결의안 탄생 배경에 우리나라 국회의원이 방미해 요청한 노력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은 지난 1월 27일부터 31일까지 방미해 미 연방의원들을 차례로 면담했다. 김종훈 의원 방미 의원외교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도 함께 했다. 이인영 의원은 국회의원 연구단체인 '한반도경제전략연구회' 대표의원을 맡고 있다.

김종훈 의원은 결의안 발의를 주도한 로 칸나 의원과 앤디 김 의원을 지난 1월 29일 만난 자리에서 "로 칸나 의원의 평화협정추진 법안을 강력지지 한다"며 "앤디 김 의원이 함께 도와달라"고 요청했고 결국 두 의원의 후속모임까지 이끌어냈다. 김종훈 의원실은 이 요청이 종전 촉구 결의안으로 이어진 것으로 해석했다.

김종훈 의원실은 29일 "2월 28일 베트남에서 2차 북미회담이 막을 올린 가운데 전날 미 하원에서 한국전쟁 종전 결의안이 발의되면서 종전선언 추진에 더 힘이 실리게 됐다"면서 "특히 김종훈 의원외교가 한 몫 했다는 평가가 있다"고 밝혔다.

김종훈 의원 방미때 어떤 외교 했나?

워싱턴을 방문한 김종훈 원내대표는 29일(현지시간) 제프 머클리 연방 상원의원, 로 칸나 연방 하원의원, 프랭크 자누지 밴스필드 재단대표 등 한반도 문제에 영향력이 있는 유력 정치인들을 만나 의원외교를 펼쳤다.

김 의원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미국 민주당 소속 상원의원들이 트럼프 대통령 외교전략에 반기를 들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제프 머클리 연방 상원의원은 평소 북한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더 강력한 대북제재를 펼쳐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트럼프에 대한 반감으로 북미 정상회담에도 부정적인 여론을 형성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김종훈 의원은 제프 머클리 상원의원에게 한반도 평화구축에 미국 정치인들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아무리 싫어도 한반도 평화를 위해 북미정상 간 합의는 일관되게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앤디 김 연방 하원의원과 로 칸나 연방 하원의원을 만난 자리에서도 김 의원은 이를 강조했다. 앤디 김은 한국계 최초의 민주당 연방 하원의원이며, 로 칸나 의원은 지난해 '위헌적인 대북선제공격 금지법안' 발의를 주도할 만큼 한반도 문제해결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 왔다. 그로부터 한 달 뒤인 2월 27일 미 하원의원 18명의 '종전협정 체결 촉구 결의안'이 나왔다.

한편 한국전쟁의 공식종전을 요구하는 결의안은 지미 카터 미 전 대통령을 비롯하여 많은 한국계 미국인, 그리고 친 한국 외교 단체들이 지지를 표명했다.

결의안은 당사국 간 상호 조치와 신뢰 구축을 위한 조치들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트럼프 행정부에 최종 평화정착을 이루기 위한 명확한 로드맵을 제시 촉구를 주요골자로 한다.

결의안은 덧붙여 종전 촉구와 함께 전쟁종식이 꼭 주한미군을 철수하거나 북한 핵보유를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도 밝혔다.
 

태그:#김종훈 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