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르노삼성자동차노조와 금속노조 르노삼성차지회,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28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공동투쟁 결의문에 서명하고 르노삼성차 안정화를 위한 대응을 함께 해나가기로 했다.
 르노삼성자동차노조와 금속노조 르노삼성차지회,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28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공동투쟁 결의문에 서명하고 르노삼성차 안정화를 위한 대응을 함께 해나가기로 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노사가 갈등 상황이 벌어지자 신차 생산 물량 축소로 압박을 하고 있는 프랑스 르노그룹을 향해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맞대응에 나섰다. 사내 2개 노조가 함께 손을 잡았고,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도 팔을 걷어붙였다. 갈등이 심화하는 모양새지만 사태 해결을 위한 협상에 대한 필요성은 노사 모두 인정하고 있어 향후 진행 방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8일 오전 르노삼성자동차노조와 금속노조 르노삼성차지회,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부산시의회에서 공동투쟁 결의문에 서명했다. 프랑스에 본사를 둔 르노그룹에 한국 르노삼성의 안정화를 위한 노력과 실질적 투자를 촉구하는 내용이 결의문에 담겼다.

그동안 르노그룹은 노조가 기본급 인상 등을 둘러싼 이견으로 부분 파업에 돌입하자 "파업을 멈추지 않으면 후속 물량을 배정하기 어렵다"라고 압박에 나서는 강경 대응책을 들고나왔다. 해외 위탁 물량 배정이라는 칼자루를 쥔 르노그룹이 경고대로 신차를 배정하지 않으면 르노삼성차의 타격은 막대할 수밖에 없다. 르노삼성차 생산량의 절반이 넘는 위탁생산 물량을 협상 카드로 노조의 요구를 막아내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노조는 '르노그룹의 횡포'라며 맞서고 있다. 노조는 "르노삼성은 2006년 이후 생산량과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했음에도 영업이익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했다"라면서 값비싼 르노·닛산 부품의 비중 확대와 기술 사용료, 연구비 등의 명목으로 르노삼성의 곳간을 프랑스 본사가 빼내 간 배경이 핵심이라고 지적한다.

이 때문에 노조는 르노그룹이 적정한 수입부품단가를 책정해 완성차의 수출 단가를 보장하고 부품 현지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만 사측은 "르노그룹의 핵심 연구소가 한국에 있어 오히려 본사로부터 연구개발 비용을 받은 것도 있다, 일방적으로 손해를 보는 구조는 아니다"라는 의견이다.

사태 해결 위한 노력 필요성 대두

노동자들은 높은 노동 강도에도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한국의 르노삼성자동차에는 신차 투입 등 별다른 투자계획 없이 구조조정이나 인원 감축 등 노동 강도를 높이는 데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측도 현대차 등 국내 완성차 업체에 비교해 상대적으로 노동 강도가 높을 수 있다는 점은 인정한다. 하지만 사측 관계자는 "일본의 르노 공장보다는 한국의 생산율이 낮은 편이라 신차 물량을 받아오는 데 있어 불리한 측면이 되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노사의 입장이 팽팽히 대립하면서 28일 회사가 제안한 대화 제의를 노조가 통보 시기 등을 문제 삼아 거부하는 일도 벌어졌다. 이처럼 양측이 갈등을 빚고 있지만, 큰 틀에서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점에는 모두가 공감은 하고 있는 분위기다.

따라서 노사가 저마다 협상력을 키운 뒤 문제 해결을 위해 대화에 나서게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노조는 "본사와 르노삼성 사측은 진정성 있는 대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고, 사측 관계자는 "협상 테이블을 마련해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게 필요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태그:#르노삼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