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역 노동자들과 시민사회단체가 26일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오는 6일 대회를 예고했다.
▲ 오는 6일 총파업대회 개최한다. 지역 노동자들과 시민사회단체가 26일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오는 6일 대회를 예고했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대우조선의 밀실매각이 추진되며 지역업체들이 줄줄이 줄도산 위기에 놓여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경제가 어렵다고 말하면서도 대우조선의 매각에는 수수방관하고 있다. 이제 우리가 나서자.”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와 시민사회단체가 26일 고용노동부 창원지청 앞에서 ‘노동탄압 노동법개악저지 노동자생존권 쟁취 경남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오는 3월 6일 총파업 대회를 예고했다. 앞서 금속노조는 지난 25일 36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2시간 총파업을 결의한 바 있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는 총파업 대회와 함께 지역 노동문제 해결을 요구했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장은 “정부는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이야기했지만 한국지엠 비정규직 동지들의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고, 해고자들을 우선 복직시킨다는 노동부와 합의사항이 있음에도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며 “사업장들의 임단협이 장기화되고 있는 것은 물론, 삼성교통노동자들이 37일째 파업을 하고 있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노조탄압이 드러났지만 여전히 해결되고 있는 것은 없다”고 지역 노동문제를 알렸다.
 
이어 류 본부장은 “노동자를 배제한 대우조선 밀실매각에 지역업체들이 줄줄이 도산할 위기에 있지만 정부와 지자체는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잘못된 법을 고쳐 지역 노동문제와 이러한 밀실매각이 이뤄지지 않게 해야 하는데 정부는 오히려 노동법 개악 등 노동자와 노동조합의 활동을 제한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경남지역 노동자들이 지역 노동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지역노동문제 해결하라 경남지역 노동자들이 지역 노동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장은 “오늘부터 대우조선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지역 자치단체장들을 만나 입장을 알려낼 것”이라며 “지방자치단체장들은 청와대의 꼭두각시가 아니다”라며 매각반대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이어 홍 지부장은 “대우조선매각 반대 투쟁은 경남도민들의 일자리를 지켜내는 싸움이다. 앞으로도 정부는 노동개악을 더욱 밀어 부칠 것이다. 우리가 힘을 모아 내 오는 6일 대회를 성사시켜내는 것이 대우조선 매각을 막아내는 것은 물론 정부의 노동개악을 막아내는 단초가 될 것”이라 밝혔다.
 
이날 대우조선매각반대 지역경제 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결의문을 통해 ‘6일 경남경제를 파탄내는 대우조선 매각반대와 지역경제 살리기 경남도민대회를 개최할 것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의 현대중공업으로 매각을 추진한다면 경남도민의 힘을 모아 투쟁할 것’이라 밝혔다,
  
노동자들이 6일 대우조선 매각 반대 결의대회를 예고하며 결의문을 낭독 중이다.
▲ 대우조선 매각은 지역경제 파탄이다 노동자들이 6일 대우조선 매각 반대 결의대회를 예고하며 결의문을 낭독 중이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결의대회에는 지역 노동현안문제들도 거론되었다. 진주의 삼성교통노동자들은 “현재의 운송원가로는 노동자에게 최저임금을 줄 수 없으니 법대로 임금을 줄 수 있도록 운송원가를 올려달라는 것이 우리의 요구”라며 “법대로 임금을 지급하기 위한 운송원가 인상분은 한달 1억 원 정도다. 하지만 진주시는 운송원가 인상에는 거부하면서도 우리의 파업 이후 한달 23억 원의 혈세를 투입해 대체 운송수단을 운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리기사 노동자들도 나섰다. 대리기사 노동자들은 “대리기사 노동자들은 버스가 끊기면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을 하는데, 이 역시 기사들이 돈을 내고 탄다. 그래서 셔틀버스에 대한 내역을 공개하라고 밴드에 요구했더니 민주노총 조합원과 공감한 노동자들의 콜(배차)을 제한했다”고 밝혔다. 이어 노동자들은 “우리도 노동자고, 의사표현할 수 있는 국민이다. 노동부에 시정을 요구했지만 12일째 바뀌는 것이 없다. 오는 4일 상남분수광장에서 집회를 개최할 것”이라 밝혔다.

태그:#민주노총, #총파업, #대우조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