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발전특별위원회는 22일 오후 민주당 대구시당에서 회의를 열고 내년도 국비 예산 확보 방안 등을 논의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발전특별위원회는 22일 오후 민주당 대구시당에서 회의를 열고 내년도 국비 예산 확보 방안 등을 논의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발전특별위원회(TK특위)가 대구에서 회의를 열고 지역의 국비 건의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22일 오후 민주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TK특위에는 김현권 위원장과 남칠우 대구시당위원장, 허대만 경북도당위원장, 각 지역위원장과 TK특위 자문위원, 정영준 대구시 기획조정실장, 김장호 경북도 기획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해 11월 7일 이해찬 당대표실에서 1차 회의에 이은 2차 회의로 오는 3월 예정된 TK특위와 대구시·경북도 간 예산정책협의회를 준비하는 중간단계 성격의 회의로 진행됐다.

대구시는 안전·문화도시 조성(7건), 지역산업 경제활력 제고(6건), 미래 먹거리 육성(7건), 광역교통망 확충(6건), 청년·일자리 기회 제공(3건), 예타 사업 적극 지원(2건) 등의 예산 지원을 요청했다.

경상북도는 사물 무선충전 실증기반 조성사업, 글로벌 화장품 국제시험인증센터 건립, 생활환경지능 홈케어 가전 혁신지원센터 구축사업, 첨단베어링 제조기술개발 및 상용화 기반구축, 미래형 자동차 대체 소재산업화 기반구축 등 30개 사업에 대한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김현권 TK특위 위원장은 "3월 예고된 당·정간 예산정책협의회를 준비하는 사전 회의적 성격이 강하다"며 "지난해 TK특위를 통해 정부예산에 반영하지 못한 예산안을 반영하고자 노력해 왔지만 이번에는 그 범위를 확대하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지역의 사업모델들을 발굴하고 정부예산에 반영시킬 수 있도록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고 해보지 않은 새로운 영역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회의에서는 내년도 국비 예산 확보를 위해 대구경북이 더욱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서재헌 위원장(대구 동구갑)은 "대구공항 통합이전 등 장기사업 때문에 불편을 겪어야 하는 주민들이 많다"며 "공항 인근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단기적인 국비 사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우동 위원장(영천·청도)은 "지역민이 실감할 수 있는 사업이 지역별 한 개씩이라도 반영이 되었으면 한다"며 더 많은 사업을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TK특위는 별도 논의에서 '지역상생 일자리 차기모델 사업 추진 현황'으로 구미형 일자리와 대구형 일자리 등도 논의했다. 특히 대구에서는 '이래산업(이래오토모티브, 이래AMS)을, 경북에서는 구미형 일자리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하기로 했다.

하지만 당초 회의에 참석하기로 했던 박광온 최고위원, 설훈 최고위원과 홍의락 의원 등은 일정을 이유로 불참해 다소 맥이 빠졌다는 평가다.

태그:#더불어민주당, #TK특위, #대구시, #경상북도, #국비 확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