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거제 대우조선해양 전경.
 거제 대우조선해양 전경.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더러운 자본의 횡포에 맞서 최후의 반격 이제부터 시작이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지회장 신상기)가 회사의 매각을 저지하기 위해 총파업을 결의했다. 대우조선지회는 18~19일 사이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벌였다.

그 결과, 전체 5611명 조합원 가운데 5242명이 투표에 참여해, 4831명이 찬성하고 327명이 반대했다. 매각을 저지하기 위한 총파업에 투표참여 조합원 92.11%가 지지한 것이다. 압도적 가결이다. 

대우조선지회는 20일 낮 12시 10분 민주광장에서 "생존권 사수를 위한 매각(반대) 투쟁 보고대회"를 연다. 대우조선지회는 생산직과 사무직, 하청이 따로 없다며 "당하기 전에 뭉쳐서 싸우자"고 호소했다.

대우조선지회는 "생존권 투쟁을 위한 20일 보고대회에는 정규직, 사무직 노동자,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나서서 현대중공업과의 밀실협약에 의한 특혜매각을 저지하는 투쟁 보고 대회에 참석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매각 대응 투쟁은 너와 나가 있을 수 없고, 전체 노동자에게 칼날이 들어온다는 것이 필연적이기에 방관하는 순간 우리의 생존권은 날아간다"고 했다.

대우조선지회는 대주주인 산업은행 앞에서 1인시위와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에 매각하기로 하자, 노동계와 지역 시민사회가 적극 저지 투쟁에 나서고 있다.

대우조선지회는 21일 오전 11시 산업은행 앞 '확대간부 상경투쟁',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의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인수 문제점 진단 토론회"에 참가한다.

이어 대우조선지회는 27일 오후 3시 산업은행 앞에서 "'밀실합의' 대우조선 일방 매각 중단 촉구 금속노조 결의대회"를 연다.

이날 결의대회는 대우조선지회 전체 조합원 뿐만 아니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와 현대삼호중공업지회, 성동조선해양지회, STX조선지회, 한진중공업지회, 현대미포조선노조, 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 간부와 조합원들이 참석한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도 2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대우조선 매각하면 조선업 몰락"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에 매각하면 조선업이 몰락할 것이라는 주장이 계속 나오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창원과 거제지역 협력업체들의 어려움도 예상된다.

민중당 손석형 4·3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 예비후보는 19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업은행의 대우조선 민영화 사업이 일방통행식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손 후보는 "인수합병으로 생긴 독과점은 '강력한 담합'에 해당한다"며 "보조금과 정부 지원은 피해갈 수 여지가 있지만,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인수합병은 독과점 문제를 피해갈 방법이 없다"고 했다.

손 후보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하게 되면 핵심설계인력은 현대중공업으로 흡수되거나 회사를 떠나게 되면서 대우조선은 현대군산조선소와 같은 하청기업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노동당·녹색당·민중당·정의당 거제시당과 대우조선지회는 이날 거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우조선 매각이 '밀실야합', '재벌특혜'라고 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에 대행, 거제지역 정당들은 "부산경남의 조선 기자재 생태계를 무너뜨려 지역경제의 몰락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조선 기자재 생태계를 무너뜨려 지역경제의 몰락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연대 투쟁을 다짐했다.
  
송미량 노동당 경남도당 비대위원장, 성만호 민중당 거제시위원장, 한은진 정의당 거제지역위원장, 윤양원 거제녹색당 대표와 대우조선지회는 2월 19일 오전 경남 거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송미량 노동당 경남도당 비대위원장, 성만호 민중당 거제시위원장, 한은진 정의당 거제지역위원장, 윤양원 거제녹색당 대표와 대우조선지회는 2월 19일 오전 경남 거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 신호식

관련사진보기

 
경남도의회-경남도, 협력업체 대표와 간담회 가져

이런 가운데, 경남도와 경상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는 19일 거제시청에서 대우조선해영 사내외 협력업체 대표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문승욱 경남도 경제부지사, 경제환경위원회 김성갑 위원장과 옥은숙 의원, 허동식 거제시 부시장 등이 참석했다.

김성갑 위원장은 "이번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위한 것으로 당장의 추가 구조조정은 없다고는 하나, 거제지역 사내외 협력업체들과 노조, 지역사회가 우려하는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하는 등 도의회 차원에서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지난 14일 논평을 통해 "대우조선해양 매각은 철저하고 신중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각계에서 매각으로 인한 영향을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을 정부와 산업은행은 깊이 받아들여야 한다"며 "특히 조선업 불황으로 인해 지역 경제에 큰 타격이 있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두 거대 조선사의 합병이 가져올 파장은 두 회사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거제를 넘어 경남 경제에도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관련 절차 진행에 있어서 신중한 판단과 더불어 예상되는 피해에 대한 대책도 함께 마련되어야만 한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김한표 국회의원(거제)는 19일 성명을 통해 "거제 지역사회와 대우조선해양 구성원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인 밀실 매각과 특혜 매각을 반대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정부 주도의 대우조선해양 구성원(경영진, 근로자, 협력사 등) 및 시민이 참여하는 공개 토론회(설명회) 등의 개최", "대우조선해양 매각 과정 및 절차에 대한 투명한 공개", "대우조선해양을 좋은 기업으로 만들겠다는 발전방안 제시", "고용안정 및 물량보장 등 대우조선해양과 구성원을 위한 정부의 안전장치 마련" 등을 촉구했다.

3월 4일 범도민대책위 출범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에 반대하는 '범도민대책위'가 구성된다. 민중당 경남도당은 민주노총 경남본부 등 각계 각층에 범도민대책위 구성 제안서를 내놓았고, 오는 3월 4일 출범할 계획이다.

석영철 민중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김경수 경남지사가 법정구속된(1월 30일) 다음 날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매각 계획을 흘렸는데 납득할 수 없다"며 "경남도와 경남도의회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계도 적극 나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산업은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