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과 지만원피해자대책위원회, 5.18 단체장들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5.18 유공자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만원씨로부터 지목한 탈북 광수 김영순씨의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 탈북자 김영순 “광수로 몰려 억울하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과 지만원피해자대책위원회, 5.18 단체장들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5.18 유공자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만원씨로부터 지목한 탈북 광수 김영순씨의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5·18 때 광주에 북한군 투입' 이 가짜뉴스 관련해 '북한군의 광주 침투'를 주장하는 몇몇 탈북자들이 있다. 그런데 제가 가까운 지인들 통해 확인해보니, 이 탈북자들이 먹고 살기 힘들어, 생계를 위해 거짓 증언을 했다고 한다."

18일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의 말이다. 하 의원은 "몇몇 탈북인들이, 교회·우파단체 등에서 돈을 준다고 해 이런 증언을 지어냈다고 한다. 그러나 이분들 증언은 '거짓'"이라며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5·18 천막농성장에서 5·18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했다.

지만원씨로부터 '탈북 광수' 즉, 당시 광주에 들어간 '북한 특수군'으로 지목된 뒤 '지만원 피해자 대책위'를 꾸린 탈북자들이 5·18단체와 함께 연 '탈북광수 실존 인물 찾기' 기자회견이었다. 이날 회견에는 임영선·김영순·리민복씨 등 탈북자 세 명을 비롯해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지만원씨 탓에 억울해서 잠을 못 잘 정도"라며 "실존 인물 찾기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지씨가 지목한 탈북광수의 실제 인물을 찾아내겠다는 뜻이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와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지만원피해자대책위원회, 5.18 단체장들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5.18 유공자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만원씨가 지목한 탈북 광수의 실존인물 찾기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 탈북자 “지만원 거짓 주장에 실존인물 찾기 운동 나서겠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와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지만원피해자대책위원회, 5.18 단체장들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5.18 유공자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만원씨가 지목한 탈북 광수의 실존인물 찾기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몇몇 탈북인의 거짓 증언, 기막혀... 광주 시민들께 사죄"
 

지만원 피해대책위 공동위원장을 맡은 임영선 통일방송 대표(이북민정착위원회)는 이날 "몇몇 탈북인이 거짓 증언을 한 게 빌미가 된 것에 대해 정말 할 말이 없다. 광주 시민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정말 저로서도 기가 막힌다. 지만원씨 같은 사람이 이런 만행을 저지르지 못하도록, 정부가 대책을 단단히 세워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2003년 12월 탈북했다는 김영순씨도 "지만원씨는 왜 저를 광수로 모느냐. 왜 저를 두 번 죽이느냐"며 "요즘 억울해서 잠을 제대로 못 잘 정도로 신경 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옆에 선 김후식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 회장도 "('북한군 개입설' 탓에) 저도 억울한 마음에 그대로 있어선 안 되겠다 싶어 오게 됐다"며 "광수로 지목된 이분들을 실제로 찾아내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알렸다.

이들은 향후 탈북민 네트워크를 통해 당사자들을 찾아보는 한편, 광주 5·18 기념재단(이사장 이철우) 내 설치된 신고센터를 통해 추가 증언자를 찾겠다고 알렸다. 김후식 회장은 이날 "광주시 기념재단에 '고백과 증언' 센터가 있다. 신문에 광고 등을 내서 당사자들을 찾아보겠다"고 알렸다.

하 의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그게(일부 탈북인들의 '북한군 개입' 주장이) 거짓 증언이라는 증거가 제게 있다. 증언했던 그분들을 만나서 설득하고 있다"며 "본인들도 잘못했다는 걸 뉘우치고는 있는데… 직접 광주시민들에게 가서 사죄하게끔 저희도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 기사]
5.18 유공자 '3인방' 의원, '망언 4인방' 고소
'수상한 5.18 유공자' 이해찬?  김진태, 무지하거나 사악하거나  
"5.18 망언 의원들이 진짜 괴물"  금남로에서 찢겨진 '망언 오적 현수막'  

태그:#518망언, #탈북자, #탈북광수, #지만원 피해 대책위, #하태경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