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 보령 소재 대천 농협에서 지난 달 31일 치러진 임원선거를 놓고 돈선거 의혹이 커지고 있다.
 충남 보령 소재 대천 농협에서 지난 달 31일 치러진 임원선거를 놓고 돈선거 의혹이 커지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임원선거(상임이사, 비상임이사) 과정에 거액의 돈이 오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충남 보령의 대천농협 비상임 이사 6명이 사퇴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천농협 임원에 대한 재선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상임이사의 경우 사퇴 의사를 밝히지 않아 상임이사 재선거 여부를 놓고 논란이 예상된다.

대천농협 관계자는 15일 오후 "지난 달 31일 선거에서 뽑힌 비상임 이사 7명 중 6명이 사퇴의사를 밝혔다"며 "나머지 1명은 연락이 되지 않고 있지만 함께 사퇴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대천농협은 사퇴서가 도착하는 대로 사퇴서를 수리할 예정이다. 이는 선거운동 과정에서 거액의 돈이 오갔다는 의혹이 커지자 당선된 비상임 이사들이 부담을 느낀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대천농협은 지난 달 31일 조합 정기총회에서 선거권자인 대의원(약 140명) 투표를 통해 상임이사 1명, 비상임 이사 7명을 선출했다. 하지만 선거 직후 비상임 이사에 출마했다 낙선한 A씨가 해당 농협 선거관리위원회(11명)에 "나를 비롯해 모든 출마 후보가 100여 명의 대의원에게 1인당 30만 원-35만씩 현금을 살포했다"고 폭로했다.

하지만 대천농협 관계자는 "상임이사의 경우 사퇴의사는 밝히지 않았다"며 "상임이사의 경우 선거 과정에서는 돈 선거 의혹이 없었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전농보령농민회(회장 이정학)는 15일 오후 2시 농협중앙회 보령시지부 앞에서 '대천농협 임원선거 규탄 보령농민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전농보령농민회(회장 이정학)는 15일 오후 2시 농협중앙회 보령시지부 앞에서 "대천농협 임원선거 규탄 보령농민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이에 대해 전농 보령농민회 관계자는 "대의원 대다수가 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같은 대의원이 선출한 상임이사 선거 또한 당연히 재선거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돈 선거 의혹을 폭로한 A씨또한 상임이사 재선거를 함께 요구했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보령농민회는 15일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 대천농협 임원(상임이사, 비상임이사) 재선거 ▲ 대천농협 임원 총사퇴 ▲ 대천농협 조합장 공개 사과 ▲ 비상대책위 구성 등을 요구했다. 보령시지부에 대해서도 ▲ 부정선거 방지책 마련 ▲ 수사의뢰 통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관련 기사]
"흉흉한 소문 사실로... 대천농협 임원 선거 다시 해야" 
"지역농협 임원 선거에 현금 살포.. 황당할 정도로 당당해"
[단독] "농협 비상임 이사 선거 때 수천만 원 뿌렸다"

태그:#대천농협, #상임이사, #비상임이사, #임원선거, #돈선거 의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