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월 29일 시민단체들이 홍준연(왼쪽) 대구시 중구의회 의원을 항의방문해 성매매 종사자들에 대한 비하발언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1월 29일 시민단체들이 홍준연(왼쪽) 대구시 중구의회 의원을 항의방문해 성매매 종사자들에 대한 비하발언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성매매 피해자 자활기금 지원을 반대한다며 종사자 비하 발언을 한 홍준연 더불어민주당 대구 중구의원이 제명됐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윤리심판원은 14일 오후 회의를 열고 홍 구의원을 제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지난해 12월 20일 열린 중구의회 본회의와 앞서 9월 12일 열린 중구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성매매 종사자들이 자활기금을 받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뜻을 밝히며 비하발언을 쏟아냈다. 이후 여성단체와 시민단체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았다.

그는 12월 열린 중구의회 본회의에서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젊어서부터 땀 흘려 돈을 안 벌고 쉽게 돈 번 분들이 2000만 원 받고 자활교육 받고 난 다음에 또 다시 성매매 안 한다는 그런 확신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는 그게 혈세 낭비라고 생각을 하고 최저임금 7530원을 받으려고 이른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일하는 동시대 여성노동자들의 공분을 불러일으키는 정책이라고 생각한다"며 자활기금 지급을 반대했다.

또 지난 9월 12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성매매 피해자가 누구인가? 종사자들이 피해자인가?"라고 되물으며 "지금 자갈마당에 있는 분들은 자원으로 제가 알고 있다. 그런 분들에게 지원을 해줘야 하나"라고 문제 삼았다.

시민단체 항의에 "정치공작 느낌" 억지주장도

홍 의원의 발언이 알려지자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은 지난 1월 4일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을 항의방문하고 홍 의원에 대한 징계와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그러나 홍 의원은 "여성단체의 당사 방문은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 같다"며 "중구 구민들은 말을 잘 했다고 칭찬하는데 일부 여성단체의 항의방문은 정치적 공작 같은 느낌이 든다"고 비하했다.
  
성매매 종사자들에 대해 비하발언을 한 홍준연 더불어민주당 대구 중구의원 사무실 앞에 시민단체들이 항의하는 내용의 스티커 등을 붙여놓았다.
 성매매 종사자들에 대해 비하발언을 한 홍준연 더불어민주당 대구 중구의원 사무실 앞에 시민단체들이 항의하는 내용의 스티커 등을 붙여놓았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지난달 29일 '대구 성매매집결지 자갈마당 폐쇄를 위한 시민연대' 등 시민단체 대표들이 사과를 요구하러 중구의회에 방문했을 때에도 홍 의원은 여전히 자신의 발언이 정당하다는 입장이었다. 

홍 의원은 "권영진 대구시장이 자갈마당 재개발을 위해서 자활지원금 명목으로 2000만 원을 지급하는 게 혈세 낭비가 아니냐"며 "성매매는 분명히 불법이고 성매매 여성분들이 분명히 탈세를 저지른 탈세범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들은 결국 홍 의원이 대구 성매매집결지 폐쇄 정책을 왜곡하고 성매매 여성 혐오를 조장한다며 민주당과 중구의회에 제명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12일 성명서를 통해 "성매매 알선 업주들의 주장에 편승해 성매매집결지 폐쇄 정책을 왜곡하고 혐오를 조장하는 홍준연 의원을 당장 제명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이 제명을 결정함에 따라 홍 의원은 징계 처분을 서면으로 통지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중앙당 윤리심판원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홍 의원은 재심청구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홍준연, #기초의원, #더불어민주당, #성매매 비하발언, #제명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