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남권 시민단체들이 14일 이날 오후 2시 10분 국회정론관에서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과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잇다.이향희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영남권 시민단체들이 14일 이날 오후 2시 10분 국회정론관에서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과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잇다.이향희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관련사진보기

 
부산, 울산, 양산, 경남, 경주 시민단체(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탈핵부산시민연대, 탈핵경남시민행동, 탈핵양산시민행동,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들이 14일 서울로 가 울산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원전 4호기 운영허가 철회를 촉구하는 공동행동을 했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오후 2시쯤 국회에서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과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데 이어 오후 2시 30분 국회에서 노웅래 의원(과학기술정보방송위원회 위원장)과 면담을 갖고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철회 촉구 의견서'를 전달했다.

영남권 시만단체들은 이어 오후 3시 30분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장을 면담하고 신고리4호기 운영허가 철회 요구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국회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밸브누설을 확인하고도 원인 규명도 대책 마련도 없이 핵발전소 가동을 승인했다"며 "감사원이 지적한 주민보호조치보다 신속하게 신고리 4호기 가동을 승인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포항지진과 관련 "또 다시 지진이 발생했는데 언제까지 시민안전을 외면할 것인가"며 "동네 반상회보다 못한 원자력안전위원회다. 원안위원 9명 정원에 4명이 운영허가를 승인했다"며 졸속 승인 철회와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15일 원안위 회의에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취소해야"

이들은 김종훈 의원과 가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원안위가 내일(15일) 있을 회의에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취소를 하지 않으면 우리는 원안위와 정부를 향해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어 "신고리4호기를 모델로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한 바라카 핵발전소 역시 안전방출밸브 누설이 확인됐는데 UAE 규제기관은 안전방출밸브 누설과 격납건물 공극, 윤활유 누설 등의 문제로 바라카 핵발전소 운영허가를 승인하지 않고 있다"며 "그럼에도 원안위는 신고리4호기의 안전방출밸브 누설 저감조치를 2020년까지 시행하라"며 조건부 승인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밸브 누설을 확인하고도 원인 규명과 대책도 마련하지 않은 채 운영을 허가해 준 것으로, 국민의 안전을 우선시 한다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본분을 망각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2월 10일 포항 해역에서 규모 4.1의 지진이 또 다시 발생했지만 정부는 아직까지 활성단층 지도조차 제작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동남권은 2016년 규모 5.0 울산지진과 규모 5.8 경주지진, 2017년 규모 5.4 포항지진 으로 이미 지진위험지역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계속 되는 지진은 시민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으나 원안위는 본분을 망각한 채 신고리4호기 운영 승인에만 급급했다"고 평했다.

이에 따라 영남권 시민단체들은 "내일 있을 원안위 회의에서 신고리 4호기 조건부 운영허가를 철회하길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우리는 원자력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만든 원안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판단해 엄재식 원안위원장 퇴진 등 정부와의 싸움을 해나갈 것"이라고 재차 경고했다.

태그:#원안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