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오는 16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김경수 지사 규탄대회를 연다.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오는 16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김경수 지사 규탄대회를 연다.
ⓒ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관련사진보기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는 오는 16일 오후 창원 분수광장에서 집회를 연다.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는 오는 16일 오후 창원 분수광장에서 집회를 연다.
ⓒ 경남도민운동본부

관련사진보기

 
"김경수는 유죄다."
"김경수는 무죄다."

김경수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으로 법정구속된 지 2주째인 이번 주말 유죄와 무죄라 주장하는 사람들이 각각 집회를 연다. 김 지사의 유·무죄 주장하는 측이 창원에서 집회 격돌하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오는 16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김경수는 유죄다. 김경수 규탄대회"를 연다.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지난 12일 도당에서 주요 당직자 회의를 열고 집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이날 규탄대회에는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위원장인 윤영석 의원과 당 소속 시장·군수, 지방의원, 당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을 비롯한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3시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김경수 도지사 도정복귀 촉구대회"를 연다.

경남도민운동본부가 여는 이날 집회는 지난 2월 2일 창원지방법원 앞, 9일 경남도청 앞에 이어 세 번째다. 양측 모두 최대 규모 참석을 독려하고 있다.

'불구속 재판' 목소리 이어져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는 지난 11일 발족한데 이어, 13일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정공백을 우려해 불구속 상태에서 김 지사의 재판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남의 도정공백을 막고, 유권자인 도민들의 선택을 존중해야 한다"며 "김 지사의 도정복귀, 불구속 재판 진행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국 기초자치단체장들도 김 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했다. 민주당 소속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152명을 대표해 기초자치단체장협의회 회장인 황명선 충남 논산시장, 김일권 경남 양산시장,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 등 시장군수들은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디 사법부가 도민을 위해 특단의 용단을 내려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최근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된 남부내륙철도사업, 부산항 신항 메가포트 구축 및 배후단지 조성 사업 등은 모두 도지사의 열정과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업"이라며 "중차대한 시기에 도지사의 부재는 사업의 정상적 추진이 어렵다는 우려를 낳는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지역위원회도 이날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선 이후 지역경제 회생과 완전히 새로운 경남을 위해 쉼 없이 달려온 경남 도정의 중단 없는 전진을 위해 김 지사의 조속한 석방을 통한 불구속 재판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도 김 지사의 불구속 재판 탄원 서명에 동참했다. 박 교육감은 "김 지사의 구속으로 도의 협력이 절실한 주요 교육현안들이 답보 상태에 머물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다"고 했다.

박 교육감은 "김 지사 취임 후 도와의 협력을 통해 무상교복·체육복·수학여행비 지원 등 무상교육, 무상급식에 필요한 시·군간의 협의를 도가 대신할 정도로 협력이 잘 이뤄졌다"고 했다. 박 교육감은 탄원서 서명지를 경남도민운동본부에 전달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사법농단세력·적폐청산대책특별위원회가 당초 12일 열기로 했던 김경수 경남도지사 '드루킹 1심' 판결문에 대한 자체 분석 결과 발표를 19일로 연기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드루킹 댓글조작사건으로 지난 1월 30일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아 법정구속되었다.

태그:#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