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부산광역시 사상구 사상공단 내 대경 PNC에서 열린 대한민국 도시 미래, 부산 대개조 비전 선포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이날 행사는 문 대통령의 전국 경제투어 여섯 번째 행사로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부산광역시 사상구 사상공단 내 대경 PNC에서 열린 대한민국 도시 미래, 부산 대개조 비전 선포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이날 행사는 문 대통령의 전국 경제투어 여섯 번째 행사로 열렸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부산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동남권 신공항을 언급하면서 부산시가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직접적인 지지나 추진 의사까지는 아니었지만, 대통령이 해당 사안에 높은 관심을 두고 있다는 게 확인된 만큼 그동안의 노력이 성과를 내고 있다고 평가하는 분위기다.

13일 설 연휴 후 첫 경제투어 방문지로 부산을 택한 문 대통령은 지역 경제인들과 비공개 오찬을 함께 하며 전반적인 경제 상황과 기업인들의 애로를 들었다. 이 과정에서 한 지역 경제인이 동남권 신공항과 관련된 입장을 묻자 대통령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결정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는 것이다.

부산시는 별도로 문 대통령의 발언 자료를 만들어 기자들에게 배포하며 예정에 없던 브리핑을 열 정도로 이번 발언에 무게감을 실었다.

부산시는 이날 배포한 발언 자료를 통해 문 대통령이 "다시 또 사업이 표류하거나 지나치게 사업이 늦어져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조속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다만 문 대통령이 신공항으로 지역 갈등이 재현되는 것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음은 발언 자료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이 문제는 부산·김해만의 문제가 아니라 애초 대구·경북·부산·울산·경남 등 영남권 5개 광역자치단체와 연관이 되어 시작된 문제"라면서 "그 입장이 정리되기 전에 섣불리 어느 쪽으로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이달 말로 예정된 부·울·경 지자체 차원의 자체 검증 결과를 보자는 뜻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검증 결과를 놓고 5개 광역자치단체의 뜻이 하나로 모아진다면 결정이 수월해질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부산시는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직접 논의 구조를 총리실 단계로 격상할 의사가 있음을 밝힌 것은 부산시가 얻은 수확이다. 문 대통령은 영남권 지자체들의 의사가 틀어질 경우를 가정한 상황에 대해 "부득이 총리실 산하로 승격해서 검증 논의를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부산시는 밝혔다.

부산시와 부산 지역 민주당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는 김해공항 확장안을 계속 추진하려는 국토부를 건너뛰고 총리실에서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판단해줄 것을 바라왔다.

이러한 내용을 전한 변성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브리핑에서 "고맙고 환영할 만한 입장"이라고 문 대통령의 발언에 의미를 부여했다. 변 부시장은 "사업 자체가 장기적으로 표류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는 발언은 굉장히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부산시는 동남권 신공항 추진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이 어느 정도 확인된 만큼 공항 추진을 위한 움직임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14일에는 오거돈 부산시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만남 등에서 나온 추가 입장을 정리해 따로 브리핑을 열겠다는 계획도 잡고 있다.

태그:#문재인, #동남권 신공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