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해 충청권의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 그리고 민관이 함께하는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상임대표 김준식 정준이)는 지난 1월 31일 성명을 통해 "세종청사의 행정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충청권 여야정 협의체 및 민관정 추진협의회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는 행정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적 장소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추진되어야 할 선행 과제"라며 "행정안전부 이전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세종시 이전까지 완료되면 세종시는 3/4 이상의 중앙행정기관 및 공무원이 일하는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면모를 갖추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안타깝게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지적한 장·차관들의 세종시 근무 일수가 월평균 4일 정도에 불과하고, 장·차관의 서울업무 편중으로 보고를 위해 국·실장까지 서울에 집중하게 되는 행정의 비효율성은 지속적으로 제기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행정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유일한 현실적 해법은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로 세종청사에서 일하는 다수의 공무원이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물리적, 제도적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1월 20일에는 민주당 충청권 시도당위원장들이 공동청원서를, 또한 28일에는 충청권 시도의회 의장협의회가 공동건의서를 채택한 데 이어 30일에는 충청권 시도지사까지 공동건의문을 제출하는 등 공감대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대통령 세종집무실은 새로 건립되는 정부세종 신청사 건물 안에 우선 마련해 활용하고, 추후 청와대와 같은 별도의 독립된 집무실은 행정수도 개헌과 연계하여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면 될 것"이라고 대안도 제시했다.

이들은 "대통령 세종집무실은 국정 수행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실현돼야 하고 충청도민의 숙원인 행정수도 완성의 선결과제인 만큼, 세종 신청사 실시 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충청권의 공조와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따라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충청권에서 무르익고 있는 만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충청권 여야정 협의체 및 민관정 추진협의회 구성은 핵심 현안으로 대두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끝으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충청권 여야정 협의체 및 민관정 추진협의회 구성은 세종시 원안사수 운동의 복원을 의미하고, 긴 호흡으로 대장정의 길을 걷고 있는 행정수도 완성 운동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대통령세종집무실, #세종집무실, #행정수도, #세종시, #행정수도완성시민대책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