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현대차노조, 기아차노조 등이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합작법인인 완성차 공장을 짓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을 가진 31일 오후 2시쯤 광주시청 앞에서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같은 시각 울산에서도 정치권과 각계가 일제히 광주형일자리 취소를 요구했다
 현대차노조, 기아차노조 등이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합작법인인 완성차 공장을 짓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을 가진 31일 오후 2시쯤 광주시청 앞에서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같은 시각 울산에서도 정치권과 각계가 일제히 광주형일자리 취소를 요구했다
ⓒ 현대차노조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12월 5일 무산됐다 31일 전격적인 협약식을 갖고 성사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두고 울산지역 각계가 일제히 반대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 돌연 '광주형 일자리 협약식'에 반발한 현대차노조 광주집결

특히 야권 정치권은 자유한국당부터 노동당·민중당·정의당 등 진보정당까지 일제히 계획취소를 요구하고 나섰다.

정치권 "광주형일자리, 충분한 대책 마련 없이 정치 논리로 진행돼"

노동당·민중당·정의당 울산시당 등 진보3당은 31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는 정확한 검토와 각각의 상황에 대한 충분한 대책 마련 없이 정치 논리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지금 당장 그만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보정당은 현대차 회사측에도 "현대차 역시 스스로 의지도 아니고 노사간 최소한의 신뢰조차도 핑계친 상황에서 정부 보장만으로 이 계획에 참여하는 것은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그 배경으로 "전문가들은 결국 공급과잉으로 인한 시장포화는 울산 혹은 광주 물량을 심각한 수준으로 줄어들게 해 울산경제에 엄청난 부담을 주고, 광주 역시 마치 GM이 빠져나간 군산 상황이 재연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진보정당은 광주시와 같은 울산시를 향해 "시종일관 무책임한 방관자 역할만 하고 있다"며 "광주형 일자리로 위기에 놓인 현대차와 협력업체들, 수많은 노동자 상황에 대해 진단은 하고 있는지, 대책 마련을 위한 노력은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현대차노조와 줄곧 대립각을 세워온 자유한국당의 입장도 진보정당과 비슷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국내 생산량이 매년 줄어들고 수출량도 감소하는 현실에서 생산공장을 추가로 증설하면 당연히 일감을 나눌 수밖에 없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이치"라며 "이런 내용을 울산시만 모르고 있는 것인지 답답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광주형 일자리는 자동차산업 메카인 울산 자동차산업에 직격탄이 되고 울산경제에 치명타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울산시민 피해가 불보 듯 뻔해 한국당 울산시당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김종훈 의원(민중당, 울산 동구)도 논평을 내고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의 극렬한 반대에도 해당 당사자들을 철저히 배제한 채 오늘 광주형일자리 협약식이 일방적으로 강행됐다"면서 "헌법 상 권리인 노동3권을 침해하는 위헌소지가 다분하고 반값 연봉 등 노동조건마저 후퇴시키는 나쁜 일자리 양산을 노사민정 합의인양 포장한 것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자동차 사측도 마찬가지로, 상생 파트너인 노조 의견은 묵살하고 위헌적인 조건까지 들어가며 광주형일자리를 강행하는 이유가 뭔가"라며 "결국 임금을 비롯한 산업전체 노동조건을 낮추고 노조를 압박할 장치를 마련해 장기적 차원의 구조조정으로 가려는 것이 아닌가 심히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종훈 의원은 "광주형일자리는 이미 과포화상태인 경SUV 시장에 연간 10만대 규모를 과잉 공급해 자동차산업 자체를 고사시킬 가능성이 높다"면서 "설령 단기간 성과를 내더라도 전기차 공급 확대와 수소차 투자까지 커지는 미래차 시장을 예측할 때 중장기적으로는 광주경제를 위협하는 부메랑이 되지 않을 지 심각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김종훈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들은 광주형에 이어 군산형, 구미형 등 각 지역을 운운하며 확대해 나갈 계획을 밝혔다"면서 "노사민정이 모두가 뜻을 모으고 산업과 노동자 모두를 위하는 상생모델이라면 반대할 이유가 없지만 광주형에서 드러나듯노동자보다는 대기업에, 지역경제 보다는 기업이윤을 우선하는 나쁜 일자리는 도저히 찬성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김종훈 의원은 광주형일자리 재고를 촉구하며, 노동자들과 함께 끝까지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태그:#광주형 일자리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