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31일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31일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12월 5일 현대차 회사측의 거부로 무산위기에 몰렸던 ''광주형 일자리' 사업(기존 자동차생사업계의 반값연봉)이 되살아나 31일 광주시와 현대차가 '광주형 일자리 협약식'을 체결한다. (관련기사 :현대차노조, 광주형일자리 반대 총파업 '유보')

광주시와 현대자동차는 합작법인인 완성차 공장을 짓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을 31일 오후 2시 광주시청에서 체결한다. 앞서 지난 30일 오후 개최된 광주노사민정협의회가 잠정합의안을 만장일치 통과시켰다.

이같은 신속한 광주형 일자리 협약 성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 문제에 대해 "지혜를 모아달라"며 재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급물살을 타면서 이루어졌다.

이에 그동안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몰락을 가져올 것"이라며 강하게 반대했던 금속노조 현대차지부(현대차노조)와 민주노총, 금속노조가 "설 명절을 앞두고 기습적으로 협약체결을 강행하는 꼼수"라고 반발하며 총파업 등으로 맞설 것임을 천명했다.

현대차노조와 금속노조, 광주형 일자리 협약식 열리는 광주로 집결

30일 오후 이 소식을 접한 현대차노조는 긴급 공지를 내고 "31일 전체 조합원 중 1000여명에 해당하는 전국 확대간부 전면파업"을 예고했고, 31일 오후 협약식을 겨냥해 조합원들이 광주로 집결했다. 기아차노조와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확대간부들도 동참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31일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은 헌법이 보장한 노동3권을 파괴하고, 자동차산업을 위기로 내모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노동계가 계속해서 문제 제기한 단협 5년 유예조항이 그대로 유지되었다는 점과, 자동차산업이 현재 공급과잉 상태에서 공장 신설에 따른 산업 전반의 위기에 대한 어떠한 변화된 조치없이 강행된다는 점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특히 민주노총은 "지난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을 방문한 숨은 목표가 '광주형 일자리' 강행을 위한 재벌과의 정치적 거래였음이 확인된 순간"이라면서 "문재인 정부는 좌초된 광주형 일자리를 살리기 위해, 세 차례나 승인 보류된 현대자동차그룹의 숙원사업 삼성동 신사옥(GBC) 건립 조기 착공 인허가를 단축 승인해주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17일 울산을 방문해 대대적인 수소경제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며, 현대자동차 밀어주기 선심사업을 진행했다"면서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을 대동한 정치 행보에 보이지 않는 물밑 접촉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 추진을 받아낸, 정권과 자본의 상생, 주고받기 거래가 버젓이 울산에서 자행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또한 "'누적 차량 생산대수 35만 대 달성까지 주 44시간 평균 연봉 3500만원 등을 지켜야 한다'는 조항은 노동3권을 부정한 불법적 조항"이라면서 " 보완되었다는 설명과는 달리 그대로 인용되고, '조기 달성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내용을 추가한 것이 법적 문제가 없다는 주장은 거짓"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헌법이 보장한 노동3권을 지키고, 사회적 약자인 노동자를 보호해야 할 정부와 사용자가 보란 듯이 불법을 자행하며 문제없다는 식의 발상은 우리나라 노동권익이 어느 정도로 바닥 수준인지 보여주는 장면"이라면서 "노동기본권을 침해한 헌법 위반 소지가 다분한 이번 협약에 대한 전면적인 법률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정자들의 거짓이 밝혀지는 시간이 멀지 않았다"면서 "특히 이번 협약에 참가하여, 노동3권 파괴를 묵인한 한국노총의 반노동자적 작태에 대해서도 규탄한다"고 첨부했다.

한편 금속노조는 31일 오후 1시 광주시청 앞에서 금속노조비상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 또한 이날 운영위 개최를 통해 광주형 일자리 반대 투쟁을 결의할 예정이다.

광주형 일자리가 자동차 산업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반대해온 울산의 진보정당과 시민사회 등 구성원들도 급작스런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에 당혹하면서 대응방향을 논의중이다.

태그:#광주형 일자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