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최근 가계대출 연체율이 소폭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저축은행 업계는 자체적으로 건전성 평가를 실시하는 동시에 정상화가 어려운 부실채권을 조속히 정리하고 충당금을 적립해주길 바랍니다."

25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저축은행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나 이 같이 당부했다. 이날 윤 원장은 저축은행 업계가 건전성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을 가장 먼저 언급했다. 최근 가계대출 연체율이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만약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저축은행들의 경영상황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것.

가계대출 연체율은 2015년 6.8%에서 2016년 5.5%, 2017년 4.5% 등으로 계속 떨어지다 지난해 9월 4.7%로 반등했고, 가계신용대출 연체율 역시 꾸준히 감소하던 가운데 2018년 9월 6.5%로 높아졌다.

윤 원장은 "올해는 우리 경제의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금리 상승, 부동산 경기둔화 등 잠재적 위험요인들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일이 현실화할 경우 서민과 중소기업의 빚 갚는 능력이 떨어지고 더 나아가 중소서민금융회사로서의 저축은행의 역할도 제약 받을 수 밖에 없다"고 그는 덧붙였다. 윤 원장은 "(저축은행들의) 선제적인 건전성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했다.  

"서민과 중소기업 곤란 겪지 않도록 배려해야"

그러면서도 윤 원장은 저축은행들이 건전성 강화를 이유로 대출을 줄이더라도 서민 등이 어려움을 겪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손충당금 적립기준 상향 등 강화되는 건전성 규제에도 잘 대비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 과정에서 급격하게 자금을 회수하거나 공급을 줄이면서 주된 고객층인 서민과 중소기업이 곤란을 겪지 않도록 배려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더불어 윤 원장은 저신용자 지원 등 포용적 금융에도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하면서, 스타트업 등 혁신성장기업 지원에도 앞장서 달라고 했다. 그는 "최근 포용적 금융을 실천하는 것이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며 "지역밀착형 금융이 본업이라 할 수 있는 저축은행이 포용금융 확산에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또 윤 원장은 "지난해 1월 발표된 '취약・연체차주 지원방안'의 후속조치들이 현장에서 충실히 이행되도록 계속해서 관심과 협조를 부탁 드린다"고 했다. 앞서 금융위원회와 금감원 등은 정부의 가계부채 종합대책 후속방안으로, 낮은 신용등급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연체이자율 인하 등 지원방안을 내놨었다. 이어 윤 원장은 "채무재조정 제도, 자영업자 컨설팅 등 취약대출자들에 대한 실질적 지원방안 모색도 필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는 "저축은행 업계는 충분한 대출심사 능력을 갖추고 담보․보증 위주의 여신관행에서 벗어나, 지역 내 혁신성장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일에 앞장서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지역밀착형, 관계형 금융이 혁신성장으로 귀결되고, 결국에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저축은행의 성장에도 크게 기여하리라 믿는다"고 윤 원장은 말했다.

태그:#윤석헌, #저축은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