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월화드라마 <왕이 된 남자>

tvN 월화드라마 <왕이 된 남자> ⓒ tvN

  
tvN 월화 드라마 <왕이 된 남자> 속 임금은 즉위한 지 얼마 뒤부터 궁을 비웠다. 자기와 똑같이 생긴 광대 하선(여진구 분)한테 용포를 입혀놓은 채, 휴식도 취하고 암살 위협도 피할 목적으로 산사에 들어갔다.
 
<왕이 된 남자>뿐 아니라 다른 사극 속 왕들도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사람을 만날 목적으로 궁을 비우는 일이 많다. 궐 밖에 나가 술을 마시고 귀가하는 드라마 속 왕들도 적지 않다.
 
궁에 있어야 할 왕족이 궁을 몰래 빠져나간 사례들이 사료(역사 기록물)에서 가끔 발견된다. 우리가 잘 아는 군주, 그것도 모범적인 군주 중에도 그런 이가 있었다. 정조 임금도 세손 시절에 그 같은 일을 많이 했다.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고록 <한중록>에는 아래와 같은 일화가 소개돼 있다. 인용문 속의 '정재화'는 정조의 여동생인 청선군주(훗날의 청선공주)의 남편이다.
 
"병술년(1766년)에 홍은부위 정재화가 부마가 되었는데, 용모와 행동거지가 아름다워서 세손이 이 매부를 어여삐 여기셨다. 그런데 기축년(1769년) 무렵에 그 아이(정재화)가 갑자기 변하여 별감(궁궐 하인)들을 데리고 외입(外入, 바깥 출입)을 수없이 하여 세손을 모시고도 체면 없는 일을 많이 하셨으니, 세손은 소년의 마음인지라 달게 받아들여 물리치지 않으셨던 것 같다. 그때 세손은 내 처소와 멀리 떨어전 흥정당에 계셨기 때문에 나는 전혀 몰랐다."
 
부마 정재화가 정조를 유혹하기 시작한 시점은 정조가 17세 때였다. '체면 없는 일'이나 '소년의 마음' 같은 표현에서 느껴지는 것은, 17세 소년이 달콤하게 생각할 만한 것들을 소재로 정재화가 정조를 유혹했을 것이라는 점이다.
 
웬만한 사람은 섣불리 시도하기 어려웠던, 궐 밖 밀행
 
 경복궁 담장. 사진 속의 대문은 광화문.

경복궁 담장. 사진 속의 대문은 광화문. ⓒ 김종성

  
정조의 사례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궐 밖 밀행이 아주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웬만한 사람들은 강심장을 갖지 않고서는 섣불리 시도할 수 없었다. 왕족이 정당한 사유 없이 궁을 나가는 것이 탈선으로 인식됐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궁궐 경비가 매우 삼엄했다. 그것 때문에도 섣불리 밀행을 시도할 수 없었다. 삼엄한 경비 때문에라도 밀행이 힘들다는 것을 절감한 두 사람이 있다. 13대 대통령인 노태우씨와 부인 김옥숙씨다. 대통령 취임식 7일 뒤인 1988년 3월 3일 정월대보름날 밤중에 이 부부가 청와대 경내를 산책하다가 시도했던 일이 <노태우 회고록> 하권에 소개돼 있다.
 
"오랫만에 복잡한 정사(政事)도 잊은 채 하늘에 뜬 달을 바라보며 울창한 숲과 벗이 되어 거닐었다. 한참을 걷다 보니 철책이 눈앞에 다가왔다. 순간, 우리가 갇혀 있는 몸이라는 생각이 들자 답답하기만 했다. 철책에서 벗어나고 싶은 충동을 느꼈다. (중략)
 
과거 청와대 경호실 근무를 해본 경험이 있는 나는, 철책에 근무하는 경비병 사이의 거리가 얼마쯤 되는지 알고 있었다. 청와대 서편에 있는 길을 이용하면 성공할 수 있겠다고 생각해, 아내의 손을 잡고 발자국 소리를 죽이며 걸었다. 그런데 철책을 따라 50m쯤 걸었을까, 뒤에서 인기척이 들렸다. 돌아보니 부속실에 있는 당직 비서관이 플래시를 들고 우리 뒤를 밟고 있었다."
 
당황한 대통령 부부에게 비서관은 "5분마다 각하 내외분의 위치를 보고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은 "나는 속으로 '탈출은 불가능하구나' 생각하고 '여보, 안 되겠소. 포기합시다' 하고 말했다"고 회고록에 썼다.
 
노씨는 '청와대 탈출 미수'로 명명한 그 일화를 아무렇지도 않게 회고록에 남겼지만, 옛날 왕들 같으면 섣불리 시도하기도 힘들었고 어쩌다 성공했다 해도 무덤에 들어갈 때까지 비밀로 갖고 있어야 했다. 세상에 알려지면, 심각한 비행으로 인식될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군주가 궁을 떠나는 건, 비정상적 일로 인식돼

고대로 가면 갈수록 군주는 사제와 명확히 구분되지 않았다. 종교와 정치가 혼합된 제정일치 시대를 벗어나, 양자가 분업화된 제정분리 시대로 들어선 뒤에도 어느 정도는 그랬다. 이때도 왕은 여전히 하늘의 대리인으로 간주됐다. 불과 109년 전인 1910년까지도 이 땅의 지도자는 천(天)의 대리인으로 인식됐다. 종묘에서 거행된 국가 최대의 종교 의례를 주관한 이도 바로 그였다.
 
그랬기 때문에 군주는 신성한 수행자의 면모를 함께 띨 수밖에 없었다. 유교철학 즉 성리학을 공부한 젊은 문신들은 하루에 두세 번 열리는 경연이란 세미나를 통해 군주에게 수행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정신적 수행을 강조한 것은, 그렇게 하지 않고는 군주의 신성성을 유지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군주가 수행자의 면모를 겸비했기 때문에, 그가 거처하는 궁궐도 통치 공간에 더해 수행 공간의 이미지를 띨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군주가 합당한 이유 없이 수행 공간인 궁을 떠나는 것은 비정상적인 일로 인식될 수밖에 없었다. 그것은 수행자의 체면을 깎아내리는 일로 인식됐다.
 
수도사가 수도원에서 몰래 빠져나오거나 승려가 사찰을 은밀히 벗어나는 게 이상하게 비쳐질 수밖에 없듯이, 왕족이 정당한 사유 없이 궁을 나오는 것은 비상식적인 일로 인식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심각한 불이익을 각오하지 않고는 함부로 시도할 수 없는 일이었다.
 
정조의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경우에도, 아버지 영조 몰래 평안도에 다녀온 게 비극적 최후를 맞이하게 된 한 가지 원인이 됐다. <한중록>에서는 영조가 아들의 궐 밖 여행을 뒤늦게 파악한 일을 소개하면서 "그때 한바탕 풍파를 겪었"다고 말했다.

궁을 벗어나는 일을 함부로 상상할 수 없었던 왕들
 
  덕수궁 돌담길.

덕수궁 돌담길. ⓒ 김종성

  
제정일치에 가까워지는 고대로 가면 갈수록, 왕족이 궁에서 분리되는 것은 단순한 위신 손상을 떠나 심지어 신분 상실로도 이어질 수도 있었다. 그런 해석을 가능케 하는 실제 사례가 있다.
 
위작 논란이 있는 필사본 <화랑세기>에 따르면, 선덕여왕은 <삼국사기> 기록과 달리 장녀가 아니었다. 그 위에 천명공주가 있었다. 아버지 진평왕한테 왕자가 없었으므로, 원래는 첫째인 천명공주가 후계자가 돼야 했다. 하지만 진평왕은 천명공주을 제치고 선덕여왕을 후계자로 세웠다. <화랑세기> 제13대 풍월주 김용춘 편에 따르면, 진평왕이 천명공주에게 지위 양보를 권유한 뒤에 이런 일이 있었다고 한다.
 
"공주는 효심으로 순종했다. 이에 지위를 양보하고 궁을 나갔다."
 
이 부분에 대해 한국 고대사 전공자인 이종욱 서강대 교수는 '최고위 왕족들이 3개의 궁궐에 나눠 살았으며, 위 조치로 인해 천명공주가 신분을 상실했다'면서 이렇게 해설했다.
 
"출궁을 하면 신분과 지위를 유지할 수 없었다고 여겨진다. 진평왕의 딸이며 선덕왕의 언니인 천명이 출궁함으로써 왕위를 포기했다는 기록이 이것을 잘 설명해준다."
 
왕족이 궁에서 수행함으로써 종교적 신성성을 인정받던 시절이었으니, 궁에서 이탈하는 게 왕족 신분에 영향을 주었으리라고 볼 여지가 적지 않다. 그런 면에서 위 해석은 타당한 면을 갖고 있다.
 
궁궐이 지금의 청와대 기능에 더해 사찰이나 수도원 기능까지 갖고 있었던 왕조 시대에, 왕이나 왕족이 궁에서 함부로 이탈하는 것은 신성성을 스스로 훼손할 수 있는 중대 사안이었다. 왕족에게 요구되는 수행을 게을리하고 있다는 결정적 증표가 될 수도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왕들은 공식 행사가 아닌 한, 궁을 벗어나는 일을 함부로 상상할 수 없었다. '탈출은 불가능하구나'라고 생각했던 전 대통령인 노태우씨처럼, 대부분의 왕들은 은밀한 궐 밖 출입을 아예 포기한 채 살았다. 궁궐 사람들 몰래 궁 밖에 나가 마음놓고 즐기는 일은 사도세자와 정조 부자 같은 '강심장'들이 아니고는 쉽게 시도할 수 없는 일이었다.
왕이 된 남자 미행 암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kimjongsung.com.일제청산연구소 연구위원,제15회 임종국상.유튜브 시사와역사 채널.저서:대논쟁 한국사,반일종족주의 무엇이 문제인가,조선상고사,나는 세종이다,역사추리 조선사,당쟁의 한국사,왜 미국은 북한을 이기지못하나,발해고(4권본),패권쟁탈의 한국사,한국 중국 일본 그들의 교과서가 가르치지 않는 역사,조선노비들,왕의여자 등.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