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원순 서울 시장이 21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린 서울 주재 외신기자 신년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 시장이 21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린 서울 주재 외신기자 신년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울에 오면, 역사적인 답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협력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 초청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 시 반대 집회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물음에 다음과 같이 답했다.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김정은 답방에 대한) 찬반 의사 표시를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지난해 대통령과 함께 평양에 갔을 때 북한 당국자들도 예상하고 있는 내용이었다. 반대 집회가 있으면 지지 집회도 있을 것이고, 시위 자체가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김정은 답방 앞두고) 이른바 남남갈등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런 것들은 굉장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구체적인 신변 안전 대책은 중앙정부가 주로 맡을 것이고, 서울시도 협력할 것이다."

박 시장은 "김 위원장이 서울에 오면 어디를 안내해주고 싶냐?"는 물음에 "남북의 철로가 연결되면 서울역이 유라시아로 가는 시발역이 될 것이기 때문에 서울역과 '서울로 7017'을 안내해주고 싶다. 김 위원장이 대동강 수질에도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한강 물을 이용해 수돗물을 생산하는 서울의 정수장을 안내하고 싶다"고 답했다. 여기에 "며칠이라도 가이드를 맡겨주면 맛있는 식당도 안내하고, 시민들이 잘 모르는 비밀스러운 곳, 제 단골집에도 안내하고 싶다"는 말도 했다.

"한국 정부는 김 위원장에게 북한의 인권 문제를 왜 거론하지 않냐?"는 물음에는 "인권은 인류의 보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논의될 주제"라면서도 "일에는 순서나 단계가 있다. 지금은 남북이 비핵화와 평화 정착 이슈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한 외신 기자가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들어 "대통령이 경제에 대해 위기의식을 못 느끼는 것 같다"며 논평을 요구하자 박 시장은 "그렇지 않다. 대통령의 최근 행보가 경제 현장을 많이 찾고 있고, 여러 가지 정책들을 발표하는 등 경제살리기에 올인하고 있다"고 두둔했다.

태그:#박원순, #김정은, #서울답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