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6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 측근이 매입한 것으로 알려진 전남 목포 '창성장'에 적막이 흐르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인 손 의원은 목포 원도심 일원이 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측근을 통해 건물 다수를 매입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16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 측근이 매입한 것으로 알려진 전남 목포 "창성장"에 적막이 흐르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인 손 의원은 목포 원도심 일원이 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측근을 통해 건물 다수를 매입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남 목포시 원도심에 '차명'으로 부동산을 투기했다는 의혹이 커져가는 가운데, 청와대는 "당에서 판단할 문제다"라고 거듭 선을 그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8일 오전 브리핑에서 "현안점검회의나 차담회 때 관련 언급은 없었다"라며 "청와대에서 별도로 그 문제를 들여다보지 않고 있고, 당에서 판단할 문제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제가 언론(보도)을 모니터링한 정도다"라고 덧붙였다.

전날(17일)에도 김 대변인은 "당에서 판단하고 당에서 뭔가 결정을 내릴 것이다"라며 "저희가 관여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오후 긴급최고위원회를 열어 손 의원 징계여부를 논의했고, 손 의원의 해명을 그대로 수용해 징계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손혜원 의원은 조카 등 가족과, 보좌관 등 지인 명의로 전남 목포시 '문화재 거리'  지정지역에 총 14채의 부동산을 사들였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손 의원은 "문화재 보존을 위한 것이었다"라고 주장하지만, 가족.지인 등 차명거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등으로 인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청와대 안에서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의원으로서 처신이 부적절했다"라고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일부에서는 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문화재청 등 국가기관과도 관련돼 있다며 공직감찰반의 중점비리 조사대상 아니냐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하지만 김 대변인은 "현재로서는 그럴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일축했다.

전날(17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손 의원과 김정숙 여사가 숙명여고 동창이라는 점을 들어 '초권력형 비리'라고 주장한 것에 김 대변인은 "정치판이 아무리 혼탁하다고 하더라도 지켜야 할 최소한의 예의와 선의가 있다"라며 "나 의원이 '초권력형 비리'라는 표현을 썼던데 그러한 발상이야말로 '초현실적 상상력이다"라고 반박한 바 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회의에서 나 원내대표는 "손 의원은 김정숙 여사와 '절친'으로, 여당에 입문하게 된 경위 자체도 동창인 김정숙 여사 부탁 때문이었다"라며 "'손혜원 랜드' 사건은 그냥 권력형이 아니라 초권력형 비리다"라고 주장했다.

태그:#손혜원 부동산 투기 의혹, #김의겸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