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교조대전지부를 비롯한 대전지역 교원단체 및 학부모단체는 10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원업무 정상화'를 촉구했다.
 전교조대전지부를 비롯한 대전지역 교원단체 및 학부모단체는 10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원업무 정상화"를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업무 폭탄에서 벗어나 아이들과 눈을 마주치면서 일하고 싶다."

대전지역 교원단체 및 학부모단체 등이 각종 행정업무에 시달리고 있는 교사들이 교사 본연의 업무인 학생교육과 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원업무 정상화'를 해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대전지부와 참교육학부모회대전지부, 대전교육희망네트워크, 대전학부모연대, 평등교육실현을위한 대전학부모회 등은 10일 오전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서울, 경기 등 타 지역에서 대전으로 옮겨온 교사들은 한결같이 밀려드는 행정업무로 인해 적응하기 힘들어 한다며 실제 전교조대전지부가 지난 해 10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5%가 '대전이 타 시도에 비해 업무가 과중하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교사의 '임무'가 '교육'이 아닌 '행정'이 되어 버렸다는 것. 실제 이날 현장교사로서 발언에 나선 김혜영 유치원 교사는 '방과후과정 특성화 강사 임용관리', '방과후과정 간식 제공', '안전·교육점검', '정보공시', '물품 구입 및 검수' 등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20여 가지의 교육 외 업무를 피켓에 나열해 들고 나오기도 했다.

또한 전교조대전지부 초등동부지회장인 모은주 교사는 현장발언을 통해 "우리는 학생을 지도 교육하는 교사들이다. 그런데 지금 교사들은 학생 지도와 교육은 뒷전"이라며 "왜 교사들이 방과후학교 교사를 채용하고, 간식을 챙겨야 하고, 시간표를 작성해야 하고, 강사비를 지급해야 하고, CCTV를 점검해야 하고, 수학여행 업체를 선정해야 하고, 예산 품의를 해야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교사가 대체 사설학원 매니저인지, 설비나 행정직인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면서 "아이들과 눈을 마주치고, 그 아이들의 고민을 들어주기 보다는 시간만 나면 공문을 작성하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하는 현실에 깊은 회의감이 들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김중태 전교조대전지부장도 "타 시도에서 대전으로 온 교사들은 과도한 행정업무에 깜짝 놀란다. 다른 교육청에서는 하지 않는 일을 왜 대전에서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라며 "설동호 교육감은 교사행정업무를 혁신적으로 감축시키겠다고 공약했지만 현장에서는 전혀 변한 게 없다. 이제라도 대전교육청이 교원업무 정상화를 위해 교사 및 학부모들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전교조대전지부를 비롯한 대전지역 교원단체 및 학부모단체는 10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원업무 정상화'를 촉구했다. 사진은 유치원 교사인 김혜영 전교조대전지부 유치원위원장이 현장발언을 하면서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피켓에 적어 나온 장면.
 전교조대전지부를 비롯한 대전지역 교원단체 및 학부모단체는 10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원업무 정상화"를 촉구했다. 사진은 유치원 교사인 김혜영 전교조대전지부 유치원위원장이 현장발언을 하면서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피켓에 적어 나온 장면.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또 기자회견문을 통해 "대전시교육청은 이러한 사정을 잘 알면서도 교원업무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기는커녕, 전시성 행사를 마구 벌이고 성과주의에 젖어 끝도 없이 실적 제출을 요구하는 등 외려 교원 업무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면서 "교사와 행정직원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명확한 직무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달라고 요구해도, '학교의 자율성'이라는 명분으로 강 건너 불구경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사는 교육을 통해 학생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사람이다. 하지만 대전 교사들은 과중한 행정업무로 인해 교육활동에 큰 지장을 받고 있다"며 "교사 본연의 직무인 수업과 상담,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업무 정상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대전의 교육력은 계속 낮아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설 교육감과 대전교육청을 향해 ▲교육적 가치가 거의 없는 성과주의 전시성 정책 사업을 70%이상 폐기할 것 ▲법령상 교사의 직무가 아닌 행정업무를 교사에게 부여하지 할 것 ▲교원업무 정상화를 위해 교원노조와의 단체교섭 또는 정책협의회에 즉각 응할 것 등을 촉구했다.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대전교육청 민원실에 지난 해 11월 26일부터 12월 21일까지 4주간 189개교 총 3511명이 서명한 '교원업무 정상화 요구 서명지'를 전달했다.

태그:#교원업무정상화, #대전교육청, #설동호, #전교조대전지부, #업무폭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