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윤기(왼쪽) 정의당대전시당 위원장이 9일 오전 대전 서구 한 카페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포부를 밝히고 있다. 오른쪽은 남가현 대변인.
 김윤기(왼쪽) 정의당대전시당 위원장이 9일 오전 대전 서구 한 카페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포부를 밝히고 있다. 오른쪽은 남가현 대변인.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김윤기 정의당대전시당위원장이 대전시 현안과 관련, '여야정상설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월평공원민간특례사업'과 같은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상설적으로 현안에 대한 의견을 듣는 기구를 만들자는 제안이다.

김 위원장은 9일 오전 대전 서구의 한 카페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제안을 내놓았다.

김 위원장은 "지난 해 지방선거를 통해 대전시민들은 더불어민주당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냈다. 그러나 일당독주체제는 시민들의 기대와 달리 대전시정을 전면적으로 혁신하지 못하고, 시민들도 변화를 전혀 체감하지 못했다"며 "뿐만 아니라 야당을 지지한 50%의 민심도 사장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더욱 안타까운 점은 의회까지 일당으로 채워지면서 대전시정에 대한 견제와 비판기능이 상실됐다는 것"이라며 "따라서 야당의 대전시정에 대한 감시와 견제가 공허한 메아리로 전락하지 않고, 대전시정 혁신의 또 다른 동력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제도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여야정상설협의체' 구성 제안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허태정 대전시장과 대전의 여야 각 정당들이 참여하는 '대전시 여야정상설협의체'를 통해 대전 시민들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협력하고, 대전의 미래를 진지하게 토론하며, 철학과 비전에 따른 건강한 비판을 한다면, 대전시정 혁신의 자극제가 될 것"이라며 "허태정 시장과 여야 각 정당들의 진지한 고민과 답변을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 상설협의체에 원내 5당이 참여할 것을 제안하면서 대전시는 물론, 나머지 정당에게도 이러한 제안서를 보내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정의당대전시당의 2019년 활동계획과 관련, 시민 곁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지난 2016년부터 '비정규직노동상담창구(이하:비상구)'와 '중소상공인상담센터'를 운영해 왔다. 2019년 '비상구'는 더욱 강화하고, '중소상공인상담센터'는 '공정경제민생본부'로 개편해 시민들 곁으로 더 가까이 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상구'는 꾸준히 부당해고, 체불임금 등 어려운 처지에 놓인 노동자들을 상담하고 문제 해결을 지원해 왔다. 2019년에도 '비상구'는 정의당 대전시당이 '시민의 노동조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특히, 올해에는 '공정경제민생본부'를 설치, 우리 사회 곳곳에서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의 고통을 가중시키는 갑질의 횡포를 막아내는 일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국회개혁'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2020년 국회의원 총선거로 구성될 국회는 그 모습이 촛불개혁의 성과이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민심 그대로 국회' 구성을 가능하게 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의당 대전시당은 2019년이 '민심 그대로 국회'를 만드는 정치개혁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당력을 총동원해 시민 여러분께 정치개혁의 필요성을 알리고, 정치개혁 공동행동 및 제 정당이 참여하는 연석회의와의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겠다. 지금 할 수 있는 개혁을 미루면 정치는 퇴행하고, 민생은 도탄에 빠질 것"이라고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를 호소했다.

김 위원장은 끝으로 "정의당 대전시당은 선거제도 개혁과 병행하여, 좋은 정당이 되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며 "대전의 현안에 가장 크고 분명한 목소리를 내온 '진보야당'답게 대전시정에 대한 비판과 대안 제시로 신뢰를 쌓아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윤기(왼쪽) 정의당대전시당 위원장이 9일 오전 대전 서구 한 카페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포부를 밝히고 있다. 오른쪽은 남가현 대변인.
 김윤기(왼쪽) 정의당대전시당 위원장이 9일 오전 대전 서구 한 카페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포부를 밝히고 있다. 오른쪽은 남가현 대변인.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질의응답에 나선 김 위원장은 대전시의 '보문산 개발 계획'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공론화 과정에서 우리가 확인한 것은 미세먼지나 환경과 관련, 시민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라면서 "시민들은 막가파식 토건주의, 개발만능주의, 성장패러다임에 대한 변화를 원하고 있다. 대전시가 이를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월평공원 공론화 과정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 공론화 과정을 밟기 이전에 충분히 시민들에게 해당 사업을 알려야 하고, 각계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며 "현재로 볼 때 보문산 개발 계획은 충분한 자료조차 없다"고 말했다.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에 따른 김 위원장 개인의 목표를 묻는 질문에는 "선거제도개혁과 관계없이 내년 총선에서 충청권에서도 진보정당 국회의원이 나올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또한 저 개인으로는 충청권 최초의 진보정당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말해 출마의사를 분명히 했다.

'김소연 시의원의 불법선거자금 폭로'와 관련해서는 "민주당이 매우 무책임한 것 같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이번 사건을 보면서 '김소연 지역구에서만 그런 일이 있었을까'하는 의구심이 드는 것은 우리 모두의 생각일 것이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이를 드러내어 개혁하려는 모습을 보이기는커녕, 덮고 가려고만 하고 있다"며 "공천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만천하가 알고 있는데, 그 당사자인 박범계 의원을 당무감사원장으로 임명한 것을 보면 민주당이 어떤 정당인 지 알 수 있다"고 꼬집었다.
 

태그:#김윤기, #정의당, #정의당대전시당, #여야정상설협의체, #대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