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평창군청 전경
 평창군청 전경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평창군이 올해부터 환경미화 작업시간을 새벽근무에서 낮 근무로 전환해 환경미화원들의 근무 여건을 개선하기로 했다.

평창군은 환경미화원의 근무시간을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 사이로 변경하여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환경미화원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안전모와 안전화, 절단방지장갑,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 등 안전장비와 근무복을 새로 지급하여 근무 중 안전을 확보하도록 했다.

그동안 환경미화원들은 근무시간은 새벽 6시이나, 실제로는 그보다 이른 새벽4시 이전부터 쓰레기 수거작업을 해온 곳이 적지 않아 여러가지 위험에 노출돼 왔다.

특히 어두운 새벽은 시야확보가 힘들어 전국적으로 베임·찔림 사고는 물론 운전자가 뒤에서 작업 중이던 환경미화원을 발견하지 못하고 쓰레기 수거차로 치어 사망하거나 일반운전자가 환경미화원을 치어 숨지게 한 사건이 종종 발생해 왔다.

또한 새벽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으로 생체리듬이 깨지면서 위험에 대처하기도 쉽지 않은 문제도 있었다.

평창군은 근골격계 부담작업 유해요인 조사를 통해 작업환경을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컨설팅 받았으며, 연내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및 운영방법 개선 용역'을 추진하여 인력 추가배치 및 청소구역 조정, 노후 청소차 신속 교체와 청소차량 영상장치(360° 3D 어라운드 뷰) 확충 장착, 환경미화원 휴게시설 개선공사 등 환경미화원 근무환경을 도모할 계획이다.

태그:#평창군, #환경미화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